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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요법의 기본원리 (펌)

유쌤9792 2010. 11. 9. 09:21

현실요법의 기본원리




현실요법은 상담이론과 실제에 관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인간 이해에 대한 새롭고 전반적인 사고를 제공해 주고 있다. 현실요법에서는 모든 생물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행동하는가를 설명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이를 이론적이고 실천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이론은 생존, 사랑(소속), 성취(힘), 즐거움, 자유에 대한 다섯 가지 선천적인 기본욕구에 의해 인간이 행동한다는 생각을 근거로 하고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행동하는 것이며, 우리는 다섯 가지 욕구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책임 있는 행동을 효과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배운다면, 실질적인 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그 방법이 다른 사람들의 욕구충족 기회를 방해하지 않는 것이 되도록 행동하게 되고, 그렇게 행동한다면 자신의 사람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된다고 이 이론은 설명하고 있다. 현실요법적 접근에서는 우리 인간이 성공적인 정체감을 개발할 수 있음은 물론 환경이나 기타 다른 어떤 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일을 자기 스스로 결정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스스로 지어야 한다.


1. 선택이론

•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정체감을 개발할 수 있는 존재이고, 따라서 자신의 모든 행위에 대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지어야 한다

• 선택이론은 개인의 자유와 책임에 대한 심리학이다

• 인간은 내면적으로 동기화 되었다

• 나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사람은 없다

• 유기체의 모든 행동은 5가지 기본욕구(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 생존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성이 있다

• 좋은 세계(Quality world) 안에 있는 사진들이 우리를 행동하게 한다 (Drive)

• 사람은 계속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지각하는 현실을 비교한다

• 우리는 우리의 행동, 지각, 바램을 바꿀 수 있다

• 우리의 행동이 바뀌면 바램이나 지각이 바뀔 수 있다

• 全行動의 4개 요인: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반응

• 全行動 중 활동하기를 바꾸는 것이 가장 쉽다


2. 현실요법의 특징

• 현실요법은 신경증적 행동, 정신병적 행동, 중독증적 행동도 모두 욕구충족을 위한 자신의 최선의 선택(choice)으로 간주한다

• 현실요법에서는 과거나 미래보다 현실을 중요시한다

• 현실요법에서는 전이 및 역전이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현실요법에서는 무의식과 꿈보다는 의식세계의 현실지각을 중요시한다

• 현실요법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의 효과성을 냉철하게 자기평가하명서 자기 욕구를 충족하는 새홉고 합당한 방법을 찾도록 상담가가 교육적 더움을 주는 과정이다


3. 인간관

Glasser에 있어서 인간은 긍정적이며, 자신의 행동과 정서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반결정론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자신의 결정에 의존함으로서만이 책임을 다할 수 있고, 성공적이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성공적인 정체감을 요구하는 심리적 욕구를 지니고 있고, 이는 누구나 이 세상 어딘 가는 자기를 사랑하는 한 사람이 존재하며, 자신도 역시 사랑할 한 사람이 있다고 믿는 것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거의 언제나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인간으로 알고 이해하며,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고 알고 이해한다. 만약 이러한 정체감이 발달하지 못하면 패배적인 정체감이 발달하게 된다.

최근에 Glasser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질적인 세계를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패배적 정체감은 없고 실패라는 개념은 적당치 않다고 자신의 이론에 수정을 가하고 있다.


4. 인간의 기본적인 5가지 욕구

인간 존재의 핵심에는 유전적인 속성을 따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야만 하는 기본적인 욕구들이 있다. 이 욕구들 중에는 생존하기 위해 숨을 쉬어야 하는 욕구와 같이 절박한 것도 있다. 우리 인간 모두는 다음의 5가지 기본욕구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들이 우리를 이끌고 있다는 명백성을 입증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고, 동시에 타인들이 그들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존중해 주고 좌절시키지 말아야 한다.

1) 소속의 욕구 (belonging need)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을 말한다. 소속의 욕구는 생존의 욕구와 같이 절박한 욕구는 아니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원동력이 되는 기본 욕구이다.

2) 힘에 대한 욕구 (power need)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모든 살아 있는 피조물 중에서 인간만이 힘의 욕구를 끝까지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이 힘에 대한 욕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요시하기에 다른 욕구들과 종종 갈등관계에 놓이곤 한다.

3) 자유에 대한 욕구 (freedom need)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하는 속성이다. 자유란 각자가 원하는 곳에서 살고 대인관계와 종교활동 등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갈지 선택하고 자신의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한다.

4) 즐거움에 대한 욕구 (fun need)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말한다. 인간의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기본적이고 유전적인 지시(instruction)이다. 즐거움은 우리의 삶을 엮어낸 혼합체의 부분이기 때문에 즐거움이 없는 삶이란 생각할 수가 없으나 이 한가지 욕구충족으로 다른 사람의 욕구충족이 방해받아서는 안되게 하는 책임이 수반된다.

5) 생존에 대한 욕구 (survival need)

살고자하고 생식을 통한 자기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이 욕구는 우리 뇌의 가장 오래된 부분인 구뇌(old brain)로부터 생성된 것으로서, 호흡, 소화, 땀, 혈압 조절 등 신체 구조를 움직이고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중요한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5. 상담의 목표

현실요법은 다른 상담방법과 비교해 볼 때 신경증적 행동, 정신병적 행동, 정신 신체화 행동이나 중독증적인 행동도 모두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간주한다. 과거나 미래보다 현실을 중요시하고, 전이 및 역전이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무의식과 꿈의 해석보다는 그의 의식세계에서의 현실지각을 중요시하며, 자기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의 효과성을 냉철하게 자기평가(self-eval!!uation)하면서 자기욕구를 충족하는 새롭고 합당한 방법을 찾도록 상담가가 교육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 스스로 개인의 자율성(individual autonomy)을 갖고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6. 내담자의 마음을 여는 15가지 테크닉

① 주의 기울이기 (Attending Behavior!s)

② 항상 정중하라 (Always be Courteous)

③ 항상 신념을 가져라 (Always be Determined)

④ 항상 열정을 가져라 (Always be Enthusiastic)

⑤ 항상 확고하라 (Always be Firm)

⑥ 판단 보류하기 (Suspend Judgement)

⑦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 (Do the Unexpected)

⑧ 효과적인 유머 사용하기 (Use Humor)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

⑨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보기 (Be Yourself)

⑩ 나를 보여주고 개방하기 (Share Yourself)

⑪ 은유적 표현에 귀기울이기 (Listen for Metaphor)

⑫ 테마에 귀기울이기 (Listen for Themes)

⑬ 요약하고 초점 맞추기 (Summarize and Focus)

⑭ 결과를 허용하거나 부과하기 (Allow or Impose Consequences)

⑮ 윤리적으로 행동하기 (Be Ethical)



7. 금지사항

① 변명 받아들이지 않기 (Don't Accept Excuses)

②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않기 (Don't Criticize or Argue)

③ 쉽게 포기하지 않기 (Don't Give Up Easily)

④ 강압하거나 공포분위기, 또는 무시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