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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검사의 개관(펌)

유쌤9792 2010. 3. 29. 20:02

Ⅰ. 창의력 검사의 개관
Ⅱ. 창의력 검사의 용도
Ⅲ. 창의력(발산적 사고)의 검사
Ⅳ. 창의적 성격 검사
Ⅴ. 기타의 창의력 검사

Ⅰ. 창의력 검사의 개관
창의력 검사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믿고 확인코자 하는 데 공통점이 있다.
1) 창의력이란 것이 존재한다.
2) 창의적인 사람을 확인해 낼 수 있다.
3) 창의력은 다른 어떤 성격 특성이나 행동과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다.

 

Ⅱ. 창의력 검사의 용도
1) 연구용
① 일반적인 사람과 비교해 보기 위하여 창의적인 사람을 확인해 내기 위해
② 어떤 교육 또는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평가
2) 상담용: 상담과 지도용 - 카운슬러가 창의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창의성 검사를 사용할 수 있으면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도움을 주는데 유리할 것이다.
3)창의적인 사람을 선발하기 위한 것 : 창의적인 아동이나 학생을 선발하려면 창의력 검사 점수가 필요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검사 점수가 교사, 부모 또는 동료의 평가 그리고 작품 평가 등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면 보다 신뢰로운 정보를 가지게 될 것이다.

Ⅲ. 창의력(발산적 사고)의 검사

1. 토란스(E.Paul Torrance) 창의적 사고 검사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TCT)

♧ 개요
① 요인 분석 결과가 어문과제와 도형 과제에서 다르게 나오게 된 것은 ‘사고의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언어적/ 도형적-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② 창의성 지수(Careativity Quotient, CQ)와 같은 총점을 산출하지 않고 세부적인 채점과 해석 유도
③ 엄격한 실시 시간을 정하지 않고 실시
④ 문화, 연령 모두 공통 사용

1-1. 토란스(E.Paul Torrance) 창의적 사고 검사(어문 A/B)
(Thinking Creatively With Words, TTCT: Verbal)

♧ 검사의 내용
[어문] -7개의 하위 검사(5개의 하위 내용)
① 질문하고 추측하기(활동 1~3)
- 질문하기: 그림보고 생각나는 질문 모두 쓰기
(그림보고 바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이 일어나고 이는지 아는데 필요한 질문)
- 원인추측하기: 앞서 일어났다고 생각되는 것
- 결과 추측하기: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
② 작품 향상(활동 4) : 주어진 장난감 동물을 더 즐겁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것으로 방법 생각하기
③ 색다른 용도(활동 5) :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상 (알미늄 깡통)을 색다르게 사용하는 방법 생각하기
④ 색다른 질문(활동 6) : 사물의 대한 일반적인 질문이 아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질문하기
⑤ 가상하기(활동 7) : 불가능해 보이는 장면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가상해 보고 그에 따른 사후 상황 생각하기

1-2. 토란스(E.Paul Torrance) 창의적 사고 검사(도형 A/B)
(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 TTCT: Figural)

♧ 검사의 내용
[도형] - 3개의 하위 검사
① 그림 구성 (활동 1) - 독창성, 정교성
② 도형 완성 (활동 2)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 불완전 도형 10개를 이용하여 그림 완성하기
③ 반복적인 닫힌 도형 검사(활동 3)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 2-3페이지로 구성/ 평행선(A) 삼각형이나 원(B)

2. Guilford의 SOI를 이용한 창의력 검사
: 창의력의 기저에는 8개의 기본 능력이 있다고 가정
① 문제에 대한 민감성
② 유창성
③ 기발한 아이디어
④ 융통성
⑤ 종합력 : 포괄적인 형태(패턴, pattern)로 조직화
⑥ 분석력 : 더 큰 구조를 쪼개서 새로운 구조로 구성
⑦ 복합성 : 종합력과 관련되나 개인이 한꺼번에 조작할 수 있는 상호 관련된 아이디어들의 수
⑧ 평가 :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 평가

☞ Guilford의 SOI 지능이론을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창의력 검사는 M. Meeker의 발산적 사고 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