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력검사 TTCT-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TCT 토렌스 창의성검사 저자 E. Paul Torrance는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을 그의 아내(Pancy Torrance)와 함께 개발하였다. 토렌스의 창의성 검사는 언어 검사와 도형검사의 두 가지 종류가 있고,
이들 각각에는 A형과 B형이 있다.
검사대상 : 성인-아동
검사시간 : 30분-45분
검사방법 : 그룹(성인은 4그룹정도, 유치원에서 3그룹정도) 또는 개인
검사의 종류
1. TTCT언어검사(Thinking Creatively with Words, TTCT: Verbal)
TTCT(언어)검사는 다음과 같은 6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A형과 B형 공히)각기의 활동과제는 언어적 과제의 창의적 사고에서 다소간 상이한 측변들을 측정하고 있다.
(1) 활동1: 질문하기(제한시간5분)
(2) 활동2: 원인추측하기(제한시간5분)
(3) 활동3: 결과(제한시간5분)
(4) 활동5: 작품 향상시키기(제한시간10분)
(5) 활동5: 마분지상자의 독특한 용도(제한시간10분)
(6) 활동7: 가상해보기(제한시간5분)
The Verbal TTCT검사의 채점 활동의 4가지 개념
유창성(fluency): 제시된 하위검사의 요구에 따라 단어를 가지고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이다.
정교성(elaboration): 제시된 하위검사의 요구에 따라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를 정교화하거나 부가적으로 세부사항을 첨가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한 번씩 나타날 때마다 1점을 주지만 반복된 반응에 대해서는 점수를 주지 않는다.
독창성(originality): 제시된 하위검사의 요구에 따라 평범하지 않거나 기존의 것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에 대해 측정하는 것으로 반응자의 5%이상 제시한 모든 반응은 0점으로 반응자의 2-4.99%가 제시한 모든 반응은 1점으로 채점되며, 채점요강에는 제시되어 있지 않으나 제시된 반응이 매우 창의적인 경우에는 2점을 준다.
융통성(flexibility): 제시된 하위검사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해내거나 하나의 점근방법에서 또 다른 접근 방법으로 옮기거나 혹은 다양한 책략을 사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각 반응의 사용된 범주에 대해 1점을 준다. 사용된 범주는 하위검사에 따라 16-28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2. TTCT 도형검사(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s, TTCT: Figural)
TTCT 도형검사는 모두 세 가지의 활동(검사과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각기는 도형과제에서 작용하는 창의적 사고의 측면들 가운데서 각기 다소간 상이한 측면을 요구하고 있다는 가정위에서 디자인 된 것이다.
(1) 활동1: 그림 구성하기(제한시간10분)
(2) 활동2: 그림 완성하기(제한시간10분)
(3) 활동3: 선 더하기(제한시간10분)
The Figural TTCT 채점 활동의 5가지 개념과 창의적 강점
5가지 개념
유창성(fluency): 제시된 특정자극에 대해 완전한 도형을 얼마나 많이 산출해내는가에 대한 능력을 측정한다.
정교성(elaboration): 제시된 자극도형에 대해 아이디어를 발달시키고 아름답게 꾸미고, 정교하게 능력을 측정한다. 자극도형에 대해 최소한의 그리고 기본적인 반응은 단일한 반응이다. 상세하게 상상하고 표현한 것은 정교성으로 적정하게 분류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이다.
독창성(originality): 제시된 자극도형에 대해 창의성에 강한 것을 요하는 독특한 반응이나 비일상적인 반응을 산출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0점인 목록을 참고하여 목록에 없는 반응에 대해서만 1점을 준다.
제목의 추상성(abstractness of titles): 제시된 자극도형에 대해 그 제목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추상적이냐를 측정한다.
개방성(resistance to premature closure): 제시된 자극도형에 대해 그림을 빨리 완성시키지 않고 다른 아이디어를 더 나타내려고 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창의성 장점
TTCT: F는 효율적인 점수 득점 절차를 채택한다. 효율적인 점수득점은 검사목록에서 제공된 정신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강점도 표준화 점수에 포함하고 있다.
정서적 표현(emotional expressiveness)
이야기 주제의 전달가능성(storytelling articulateness)
제목의 추상성(표현성)(expressiveness of titles)
자극도형의 통합(synthesis of incomplete figures)
선의 통합(synthesis of lines or circles)
독특한 시각화(unusual visualization)
투시적시각화(internal visualization)
경계의 확대와 변화(extending or breaking boundaries)
유머(제목, 설명문, 그림에서)(humor)
풍부한 상상(richness of imagery)
상상의 화려함(colorfulness of imagery)
환상(fantasy)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창의력검사에서는 창의력(Creative thinking abilities)을 창의적인 성취를 수행할 때 작용한다고 생각되는 ‘일반화 된 정신 능력들의 집합’(the constellation of generalized mental abilities)이라 정의 한다.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능력을 발산적사고, 생산적사고, 발명적사고, 또는 상상력이라고 부르고 있다. 물론 일부의 학자들 가운데는 매우 드문 어떤 능력을 창의력이라고 지칭하는 사람도 있고 지적능력, 성격 및 문제해결 특성들의 집합이 창의력의 핵심은 아니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어떻든 Torrance는 TTCT와 같은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은 창의적으로 행동할 감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이러한 능력을 가졌다고 하여 그 개인이 반드시 창의적으로 행동하리라고 보증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때 받은 TTCT 점수와 성인이 되어 창의적 성취를 이룩하는 것 사이에는 .51의 상관이 있는 등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들은 많이 있다.
'상담교육 > 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Torrance의 창의력 검사(TTCT :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0) | 2010.03.29 |
---|---|
창의력 검사의 개관(펌) (0) | 2010.03.29 |
가족 상담 기초 자료 만들기--1 (0) | 2010.03.22 |
가족 상담자료 써 보기 2 (0) | 2010.03.22 |
우리 가족은 이렇게 살아요--1 (0) | 2010.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