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스크랩] 미술치료에서의 상담이론

유쌤9792 2012. 8. 20. 09:58

미술치료에서의 상담이론

 

1,현대 사회의 특징

눈에 보이는 경쟁력

자산, 외모, 학력, 기술...등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력

자아개념,커뮤니케이션.인간 관계,리더쉽,창조성... 등등

 

2. 대화의 수준 분석하기

   1. 말의 의미 파악하기

   2. 상대방의 기분 헤아리기

   3. 성격 언급하기

   4. 숨은 뜻과 기분-단어만 듣지 말것

3. 말을 듣는 태도

   1.귀로 듣기

   2.눈으로 듣기

   3.표정*태도로 듣기

   4.말로 반응하기(주어는 '나'가 아니라 '너'로

 

사실지향적 대화

 

관계지향적 대화

지식이나 정보의 전달

목적

친밀감,신뢰감의 조성

자기 입장(나)

입장

상대방의 입장(너)

설명,설득.대결.지적

수단

공감,수용,칭찬,인정

간단 명료

길이

쓸데없이 길다

진실해야 한다

진실

반드시 진실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할수록 좋다

대화의 초점

분명하지 않을때가 많다

 

4. 상담자의 자질

1.전문적 자질

  조력 전문직으로서의 상담에 관한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하도록 한다.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신념,기대,사고과정 및 여러가지 성격 특성에 관한 객관적 분석과 이해

   -자신이 처한 시대적 배경 즉 문화적,사회적 경향과 지배적인 철학적 사상들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여러 기존의 상담이론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

   -자신의 개인적 상담이론의 개발

개인의 체계화된 이론적 틀을 다양한 상담의 실제에 적용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끊임없는 수정과 보완)

*이론과 실제 모두에 자신감을 가지고 능률적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을때 전문가!!

2. 인간적 자질

  -인간에 대한 선의의 관심

  -자신에 대한 각성

  -용기

  -창도적(창조적+주도적)태도

  -끈기

  -유머

 

3. 상담관계

 조력관계의 특징

-애정

-집중

-성장과 변화

-Privacy

-지원

-정직

상담관계의 분위기

-신뢰

-수용

의사소통에 대한 장애

-충고를 주는 것

-해결을 주는 것

-도덕적 해설과 설교

-분석과 진단

-칭찬과 동의

-안심시키기

 

4. 효과적인 상담관계를 위한 태도적 자질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새로운 의미있는 학습을 촉진하고 성장발달을 조장하는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인간관계 속에 존재하는 어떤 태도적 자질에 의해서 가능해진다.

(Rogers의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진실성,일치성,정직성

나는 가식이 없는 태도로 내담자를 마주할 수 있을까?

나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은 얼마나 일치하는가?

누구 앞에 비교적 투명한데 누구 앞에서는 투명하기 어려운가?

-존중,수용,신뢰

내담자의 느낌,의견,인간성에 대한 존중

내담자를 한 인가능로 존재가치가 있는 개인으로 수용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

 

5. 초심자가 직면하는 문제들

-불안의 처리

-자신으로 존재하고,자신으로 개방하기

-완벽주의의 배격

-우리의 한계에 정직해지기

-침묵의 이해

-요구적 내담자 다루기

-관심없는 내담자 다루기

-느린 결과를 수용하기

-자기 기만의 배격

-내담자와의 관계속에서 자기를 잃지 않기

-유머의 개발

-출고하고 싶은 마음 참기

출처 : 함께하는 두리방
글쓴이 : 강두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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