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상담기법(펌)

유쌤9792 2013. 3. 21. 08:47

***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상담기법!


생각을 인식, 전환시킴으로 기분이나 감정을 달리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게 하는 방법이다. 주로 자신의 존중감을 높여주거나 힘을 불어넣어줄 때, 자신을 위로할 때 사용된다. 어느새 알게 모르게 조금씩 변화함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 눈에 띄게

‘넌 삶의 주인공!’, ‘잘하고 있어’, ‘넌 참 멋져’, ‘행복한 OO’, 'Don't worry! Be happy!', '잘 될거야’, ‘걱정을 똥처럼 버려!’ 등 자신을 위로 또는 격려할 수 있는 말, 자신을 높여 줄 수 있는 문구를 가능한 예쁘게 적어보자. 그것을 책상이나 거울, 컴퓨터, 방문이나 벽 등에 붙여 놓고 무시로 오며 가며 쳐다보자. 핸드폰의 배경화면이나 문자슬라이드로 활용하여도 좋다.


(2) 마음에 품기

이루고 싶은 꿈, 변화되고 싶은 모습, 바라는 이성상 등을 지갑(수첩)만한 크기에 구체적으로 적어서 코팅을 한다. 그것을 그냥 넣고 다니다가 지갑이나 수첩을 열고 사용할 때마다 가끔 한번씩 읽어주면 된다. 읽을 때마다 자신의 모습을 반성하게 될 것이고, 다시 그런 모습이 되어야겠다. 자연스럽게 마음먹게 되면서 어느 사이엔가 그 속에 있는 사람으로 변해져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3) 자기에게 이야기하기

자기에게 혼자 말을 해도 좋다. 이왕이면 거울을 보고 웃으면서 얘기하자. 혹은 자기 목소리를 핸드폰으로 녹음해도 좋겠다. “아자 아자 파이팅!” 하고 주먹을 강하게 쥐어 봐도 좋다. “O O야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라고도 말해보자. 실수의 연약함에서 자신의 초라함에서,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4) 자기 칭찬하기(좋은 점 인정해주기)

자신을 칭찬하는 점 또는 자신의 좋은 점을 일기, 수첩, 블러그, 달력 등에 매일 하나씩 기록해보자. 칭찬할 때 완벽하게 잘해서가 아니라 그냥 수고한 과정 자체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점을 찾을 때는 성격, 능력, 외모, 다른 사람이 해준 말을 기준으로 찾아보되 남과 비교한 상대적 기준이 아니고 자신 안에 있는 기준임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