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전달법( I - Message)은 언제 사용하나?
▶ 부모에게 문제가 있고 자녀는 문제가 없을 때 사용한다.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방해가 될 때 부모에게 문제가 된다.)
▶ 자녀를 비난하지 말고 자녀의 행동이 어떻게 방해됐는지,
이러한 방해에 대해 부모는 어떻게 느꼈는지 등 부모의 느낌만을 전한다.
I - Message |
You - Message |
‘나’를 주어로 하여 내 마음을 표현 |
‘너’를 주어로 하여 행동을 지적하는 표현 |
상대방이 부탁, 동의, 호소의 느낌을 받음 |
상대방이 거부감, 무시, 경멸의 느낌을 받음 |
듣는 이의 양심과 선한 마음에 호소 |
듣는 이의 대한 불신으로 분풀이와 공격 |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사랑하는 마음 |
상대방을 비인격적으로 판단, 비판, 평가 |
상황 : 아무 연락 없이 자녀가 밤늦게 들어왔다. | |
“아무 연락도 없이 안들어 와서 너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하고 얼마나 걱정했는데” |
“너 도대체 정신이 있어 없어”,“지금이 몇 시 인 데 이제 오는 거야!”, “아예 들어오지 말지” |
▶「나-메시지」를 구성하는 간단한 절차나 공식
① 너가 ...하면(행동서술)
② 나는 ~라고 느낀다(느낌서술)
③ 왜냐하면...(결과서술)
▶ 화를 내며 전달한 「나-메시지」는 「너-메시지」가 된다.
You - Message와 I - Message의 실례
상황 : 자녀가 심심해서 엄마랑 놀고 싶다. “엄마, 나랑 놀아요” | ||||
|
You - Message |
I - Message | ||
표현 및 해석 |
느낌 |
표현 및 해석 |
느낌 | |
엄마표현 |
저리가 피곤해 |
짜증, 피곤 |
엄마가 지금은 몹시 피곤하니까 나중에 놀면 좋겠구나 |
사랑을 느낌 |
아이해석 |
나는 귀찮은 존재구나 |
실망감,거절감 |
엄마가 피곤하시나. 편안하게 해드려야지 |
함께하는 느낌 |
결 과 |
관계단절, 좌절감 |
이해와 사랑, 친밀감 |
<나 - 전달법>
예) 약속을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오지 않은 친구를 만나서
나 - 전달법
표현 : 오기로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으니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나...
해서 무척 걱정도 되고, 내가 기다리는 것을 알면서 연락을 안 해 준다고 생 각하니, 나를 배려해 주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에 섭섭하기도 하더라.
너 - 전달법
나를 어떻게 보는 거야? 너하고 이제 약속 하나 봐라. 잘하고 있군.
상황 - 결과
나 - 전달법- 내면 걱정, 섭섭함 걱정, 섭섭함
너 - 전달법: 느낌 비꼬기, 지시, 교화, 비판, 평가, 경고
상대의 해석
나 - 전달법- 나를 걱정하였구나.
너 - 전달법: 연락을 안 해줘서 섭섭했구나. 나의 사정은 전혀 생각해 주지 않는군.
나를 나쁜 사람으로 보고 있군.
개 념
“나”를 주어로 하는 진술
“너”가 주어가 되거나 생략된 진술
나 - 전달법의 효과
1. 느낌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린다.
2. 청자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방어나 부적응이 일어날 가능성 이 적다.
3. 관계를 저해하지 않는다.
4. 청자로 하여금 자성적인 태도와 변화하려는 의지를 높일 가능성이 높다.
너 - 전달법:
1. 죄의식을 갖게 하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2. 배려 받지 못하고 무시당한다는 생각을 갖기 쉽다.
3. 반항심, 공격성, 방어를 야기하여 자성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어렵고 행동변화를 거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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