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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나-전달법( I - Message)은 언제 사용하나?

유쌤9792 2013. 3. 21. 08:53

 

   -전달법( I - Message)은 언제 사용하나? 

▶ 부모에게 문제가 있고 자녀는 문제가 없을 때 사용한다.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방해가 될 때 부모에게 문제가 된다.)

  

▶ 자녀를 비난하지 말고 자녀의 행동이 어떻게 방해됐는지,

     이러한 방해에 대해 부모는 어떻게 느꼈는지 등 부모의 느낌만을 전한다.

  

I - Message

You - Message

‘나’를 주어로 하여 내 마음을 표현

‘너’를 주어로 하여 행동을 지적하는 표현

상대방이 부탁, 동의, 호소의 느낌을 받음

상대방이 거부감, 무시, 경멸의 느낌을 받음

듣는 이의 양심과 선한 마음에 호소

듣는 이의 대한 불신으로 분풀이와 공격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사랑하는 마음

상대방을 비인격적으로 판단, 비판, 평가

상황 : 아무 연락 없이 자녀가 밤늦게 들어왔다.

“아무 연락도 없이 안들어 와서 너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하고 얼마나 걱정했는데”

“너 도대체 정신이 있어 없어”,“지금이 몇 시 인 데 이제 오는 거야!”, “아예 들어오지 말지”

 

 

▶「나-메시지」를 구성하는 간단한 절차나 공식

① 너가 ...하면(행동서술)

② 나는 ~라고 느낀다(느낌서술)

③ 왜냐하면...(결과서술)

  

▶ 화를 내며 전달한 「나-메시지」는 「너-메시지」가 된다.

    

  

You - Message와 I - Message의 실례

 

상황 : 자녀가 심심해서 엄마랑 놀고 싶다. “엄마, 나랑 놀아요”

  

You - Message

I - Message

표현 및 해석

느낌

표현 및 해석

느낌

엄마표현

저리가 피곤해

짜증, 피곤

엄마가 지금은 몹시 피곤하니까 나중에 놀면 좋겠구나

사랑을 느낌

아이해석

나는 귀찮은 존재구나

실망감,거절감

엄마가 피곤하시나. 편안하게 해드려야지

함께하는 느낌

결 과

관계단절, 좌절감

이해와 사랑, 친밀감

 

 

<나 - 전달법>

  

예) 약속을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오지 않은 친구를 만나서

  

나 - 전달법

표현 : 오기로 해 놓고 아무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으니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나...

해서 무척 걱정도 되고, 내가 기다리는 것을 알면서 연락을 안 해 준다고 생 각하니, 나를 배려해 주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에 섭섭하기도 하더라.

  

너 - 전달법

나를 어떻게 보는 거야? 너하고 이제 약속 하나 봐라. 잘하고 있군.

  

  

상황 - 결과

나 - 전달법- 내면 걱정, 섭섭함 걱정, 섭섭함

너 - 전달법: 느낌 비꼬기, 지시, 교화, 비판, 평가, 경고

  

상대의 해석

나 - 전달법- 나를 걱정하였구나.

너 - 전달법: 연락을 안 해줘서 섭섭했구나. 나의 사정은 전혀 생각해 주지 않는군.

나를 나쁜 사람으로 보고 있군.

  

개 념

“나”를 주어로 하는 진술

“너”가 주어가 되거나 생략된 진술

  

나 - 전달법의 효과

1. 느낌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린다.

2. 청자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방어나 부적응이 일어날 가능성     이 적다.

3. 관계를 저해하지 않는다.

4. 청자로 하여금 자성적인 태도와 변화하려는 의지를 높일 가능성이 높다.

  

너 - 전달법:

1. 죄의식을 갖게 하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2. 배려 받지 못하고 무시당한다는 생각을 갖기 쉽다.

3. 반항심, 공격성, 방어를 야기하여 자성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어렵고 행동변화를     거부하도록 한다.

 

출처 : 함께하는 두리방
글쓴이 : 강두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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