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유순영 조회수 : 6 |
★ 과일그리기. 과일의 형태와 그림자,과일의 고유 색과 물감에서의 비슷한 색등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미술 연필 사용하는 방법(스케치의 기본 선 긋기) ●사물 밑 부분에 나타나는 그림자의 색을 연필로 표현하기. ●지우개 사용하는 부분(명암 처리에서 연 한 부분, 강한 부분, 날카로운 부분 처리등) ●파렛트에서 물감 섞어 쓰는 방법. ●물 사용하는 방법. ●붓 사용하는 방법. ●붓 닦는 걸레의 사용 방법. ★ 준비물: 아동이 좋아하는 과일 1~2개 정도(야채도 좋음), 수채도구, 캔트지 8절크기정도, A4용지 2~3장(물감과 과일의 동일한, 비슷한 색을 만든 후 먼저 칠 해 보기 위함) 미술연필(4B. H.B연필), 지우개, 등.... ★ 실습. 1. 그리고자 하는 과일을 관찰 하기. - 모든 사물은 원기둥, 구, 삼각 뿔, 원 뿔, 각기둥, 직육면체의 기본 형태에서 출발 함을 설명하고, 과일의 모양은 어떤 기본 형태를 갖고 있나 찾아 보기. - 과일의 크기가 아동의 주먹을 기준으로 해서 '크다, 작다'를 이야기 할 수 있게 한다. 2. 과일을 만져 보고 과일의 표면에서 느끼는 촉감 관찰 하기. - 과일이 가지고 있는 나름대로의 질감을 만져 봄으로서 그리고 채색 할 때에 그 느낌을 상기 시킨다. - 과일이나 야채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형태를 손으로 만져 봄으로서 과일이나 야채에서 느끼는 곡선의 부드러움을 알게 한다. 3. 그리고자 하는 사물을 백지위에 올려 놓고 과일 밑이나 옆으로 생기는 그림자 관찰하기. - 그림자의 크기와 색을 유심하게 관찰하게 하고 그림자의 색이 어떤 색으로 보이는가를 말로 표현 해 보고, 물감의 어떤 색과 비슷한가를 찾아 보기. 4. 사물이 놓여지는 위치에 따라서(눈 높이) 사물의 어떤 부분이 보이는가를 관찰하기. - 손 위에 올려 놓고 보기. - 위에서 내려다 보기. - 옆에서 보기. 5. 기본 형태를 생각하고 화지 위에 스케치하기. - 스케치를 할 때 너무 진한 선으로 표현하지 않게, 지우개를 많이 사용하지 않게 한다. - 눈을 게슴치레하게 뜨고 사물 보기, 정상적으로 보기를 반복 하게 하면서 사물에서 보이는 색의 차이와 그림자를 찾아 보기. ** 교실의 등을 켰다,껐다를 반복 해서 차이점 찾기. ** 창문의 커틴을 조정해서 빛의 량을 조절 해 주기. ** 만약 명확한 그림자를 보게 하고 싶으면, 백열 전등을 켜서 빛을 모아 명암의 차이를 보게 함도 좋다. 6. 스케치가 완료 되면 과일에서 보이는 가장 흐린 색을 택 해서 칠한다. - 채색 하기 전에는 연습 종이에 먼저 색을 칠 해 본 후 과일과 비슷한가 비교 해 보기. - 물의 량을 서서히 조절 해서 쓸 수 있게 작은 접시에 덜어 쓸 수 있는 물을 담아 준다. - 붓이 늘 깨끗한 상태로 유지 되어야 맑은 그림이 그려짐을 강조 하고 물통을 2개 사용하여 한 통은 붓을 1차로 헹구는 물통, 한 통은 붓을 2차로 헹구는 통으로 쓰게 한다. 7. 흐린 부분부터 시작하여 가장 진한 부분까지 순서를 정 하게 한다. - 흐린 부분을 채색하고 그 위에 다시 겹쳐서 칠 해 나가면 색이 자연스럽게 진 해 짐을 알게 한다. - 가장 밝은 부분이 그림의 중심 임을 알게하고 채색 후 휴지로 닦아주게 한다. - 가장 어두운 부분은 색을 여러가지 혼합하여 사용하게 유도하며, 이때 검은 색을 조금 섞어서 사용해도 좋다. 단, 밝은 색을 쓴다고 흰색을 물감에 섞어 쓰면 좋지 않다. 그러나 흰색 자체를 쓰는 것은 무방하다. 8. 그림자는 이미 연필로 밑 채색을 해 둔 상태이므로 약간 채색으로도 그림자 효과가 난다. 9. 바탕의 색 고르기. - 바탕 색은 가급적 과일이나 야채를 그릴 때 쓰던 색을 피 하게 하고, 저,중학년에서는 한 가지의 단일 색으로 채색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바탕으로 칠 할 색을 충분하게 만들어서 사용하게 해야 그림에 얼룩이 없다. - 바탕을 채색하기 전 화지 바탕에 먼저 물을 골고루 발라 주고 물기를 약간 닦아 주고 채색하면 화지와 물감이 서로 얼룩지는 일은 별로 없다. 10. 그림이 완성 되면 물감이 마른 후 수정 할 부분을 다시 연필로 덧 그리게 한다. - 그림자. - 과일의 중심 형태.(꼭지, 과일의 선, 과일의 표면 질감등..) ★★. 화지가 물에 젖어 우그러 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화지를 나무 판이나 화판에 붙여서 (화지의 사방을 종이 테이프로 붙여 주거나, 핀으로 사방을 고정 시켜서 그리면 좋다.) ★★★ 정물화 그릴 때의 중요한 기법은? 정물화를 그릴때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이고도 너무나 중요한 몇가지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것은 물체의 질감이나 양감 공간감 등을 표현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기법의 활용이 좋은 그림을 그리는 밑바탕이 되는 것일 것이다. 물론 여기에 소개된 이외에도 많은기법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수험생이 필수적으로 익혀두고 운용해야 할 것이다. *겹치기 수채화의 투명한 특성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기법이며 한두번의 텃치로 표현하기 힘든 물체의 색감을 표현하기도 하며 화면의 밀도를 내느데도 한 못하는 중요한 기법이다. 연한 밑색부터 처리하고 반드시 건조후에 그 위에 칠해준다. 필요하다면 두 번 세 번 메번 등 얼마든지 겹쳐 칠해 주어도 무방하다. 단, 너무 많이 겹치거나 겹친 부분의 색감이나 명도 물의 농도가 맞지 않으면 탁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 다루도록 하자. 밝은부분의 겹치기는 밝은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형태의 변화 방향을 따라 칠해준다. 어두운 부분의 겹치기는 처음부터 약간 진하게 칠해준다.물감의 농도를 높여 같은 계열의 색감위주로 변화를 준다. *닦아내기 닦아내기는 질감 표현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된다. 특히 번쩍거림이나 미끄러운 느낌 반사광선의 표현 거칠한 느낌이나 경계부분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내는데 주로 사용되며 틀린부분의 수정에도 닦아내기는 그림의 신선함을 깨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사용하여야 한다. 유리의 질감표현에는 닦아내기가 많이 쓰인다. 적절히 닦아내서 산만하지 않게 특징을 표현하자. 항아리 등의 반사광선이 많은 부분에 적절히 닦아내기를 사용하면 변화와 밀도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하이라이트 부분에도 닦기는 사용된다. 남기기보단 선명도가 떨어지지만 나름대로 밀도를 얻으며 밝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의 할 점은 아주 작고 좁은 부분에 한정해 사용하자. *남기기(하이라이트) 화면의 가장 밝은 부분이다. 반짝이는 부분등 그림의 전체적인 답답함을 해소하기도 한다. 하이라이트 남기기는 닦아내거나 화이트의 덧칠로 생기는 부분보다 한결 자연스럽고 신선하므로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남길 곳을 신경써 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남기는 부분이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 부자연스러워 질 수있고 너무 많을 경우 산만해 질 수 있으므로 숙달되어질 때 까지 연필로 가볍게 표시를 해주고 진행해도 좋을 것이다. 항아리의 번쩍거리는 질감 표현에는 많은 남기기가 사용된다. 닦아내기 보다는 훨씬 선명하며 담백한 효과를 내므로 적절히 남기는 연습을 해 보도록 하자. 붉은색 등의 채도높은 부분에 원색을 모두 꽉 채운다면 답답하기도 하지만 선명한 채도가 살아나기 힘들다 이때 부분적으로 남기기를 사용하면 시원한 채도를 유지하며 지루한 맛도 없앨 수 있다. 복잡한 물체를 묘사할때 남기기를 사용하면 화면이 어른거려서 이중 효과를 불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복잡한 느낌과 형태의 왜곡을 주의해야한다. *번지기 배경이나 바닥등의 넓은 부분을 칠할때 텃치의 경계가 부담스러울때 우연의 효과에 의한 혼색이 필요할때 등 의도적이던 계획적이던 번지기는 알게 모르게 많은 부분에 적용된다. 주의 할 점은 번지기가 너무 많으면 무성의 해 보이기 쉬우며 우연에 의한 혼색으로 원하지 않은 색감의 등장을 감수 해야한다. <<배경번지기>> 넓은부분이므로 겹치기나 작은터치로 매꾸기엔 비 효과적이다. 물론 부분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나 넓은 부분에 사용하여 배경의 푸근한 효과를 누려보자. <<물체번지기>> 물체부분의 번지기는 조심하여 사용해야한다. 너무 많으면 양감을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부분적인 사용에 국한하도록 하며, 너무 없으면 매말라 보일 수 있으니 적절히 사용하여 풍부한 변화를 노려보자. *맺히기 흔히 물똥이라 불리는 맷히기는 물체의 포인트를 주는 곳과 경계를 나타낼때 등 의도적이던 무의식적으로든 제작과정에서 흔히 등장한다. 맺히기가 너무 많으면 그림이 산만하고 양감이 깨지는 등 부작용이 많으나 너무 없으면 건조하고 매끄러워 정감어린 느낌이 줄어든다. 적당한 맺히기를 사용하여 작품제작에 뉘앙스를 유도하자. <<사과 채색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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