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체험하기/보여주기 좋은 작품들

미술에서 자주 쓰는 용어들

유쌤9792 2008. 2. 20. 15:46
★ 광선주의 (光線主義, Rayonism)

미하일 라리오노프와 나탈리아 곤차로파에 의해 1911 - 12년 러시아에서 일어난 미술운동. 방사상(放射狀) 혹은 교차하는 다수의 광선으로 화면을 구성함으로써 그림이 시간과 공간에 떠 있는 듯하다.

★ 구성 (Composition)

만족스러운 `전체`를 창조해내기 위해 그림의 모든 요소들을 배치하는 것.

★구성주의 (Constructivism)

1917 -20년 나움 가보와 앙뜨완느 페브스네에 의해러시아에서 창립된 조각, 건축 분야의 추상 운동.

★그림의 면 (Picture Plane)

관찰자의 세계와 그림의 세계가 만나는 그림 구도 뒤의 점.

★ 공간주의 (Spacialismo)

전통적인 회화, 조각 공간을 거부하고 예술 공간을 확장하기 위해 빛 등의 새로운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현실 공간에 형태나 색을 확산 시킨다. 1940년대 후반에 폰타나가 제창하였다.

★꼴라쥬 (Collage)

여러 재료들, 색지나 인쇄된 종이, 패브릭, 끈 등을 캔버스나 널빤지 위에 붙여 창조해 낸 그림.1910년대 이후에 많이 사용되어 현실을 예술 작품에 도입시켰다. 아상블라주의 기초가 되었다

★ 네오다다 (Neo-Dada)

1950년 후반 이래의 라우센버그와 존스가 대표하는 경향. 세속적인 것을 많이 이용하여 종래의 예술개념을 파괴하고, 사람들에게 새로운 예술 체험의 어떤 것을 가르쳤다.

★ 논 릴레이셔널 페이팅 (Non-Relational Painting)

화면 전체와 화면 내의 부분과의 관계나, 부분 상호간의 관계를 제거한 회화의 총칭. 전후 미국 회화의 새로움은 이 개념의 실현에 있었다.

★ 누보 리얼리즘 (Nouveau Realisme)

현대 문명이 만들어낸 '새로운 현실'을 그대로 작품으로서 제시하는 것. 1960년대 초두에 밀라노, 파리에서 조직되었는데 참가했던 작가의 작품은 다양하다.

★ 뉴 페이팅 (New Painting)

1980년대가 되어 세계적으로 분출되었던 경향의 회화, 거대한 캔버스에 구상적인 형태를 그려 회화의 주제성을 회복하였다. 현대 정해진 평가는 없다.

★다다 (Dada)

어원은 장난감 말. 1915년 쮜리히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폭력에 가까운 정도의 반 전통(anti-tradition), 반 예술적(anti-art), 반 기성적(anti-establishment)성격을띠었던 이 운동은 우스꽝스러움을 장조함으로써 여론을모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다리파 (Brucke)

1905년 드레스덴에서 창립된 예술 운동으로 1913년에 해체됨.야수파의 영향을 받긴 했으나 근본적으로 표현주의자들의모임인 이 그룹에는 키르히너, 슈미트, 로틀루프와 브라일등이 참여하였고, 중요한 업적으로 그래픽 아트, 특히 목판화를 재생시켰다.

★데 스틸 (De Stjl)

1917 -28년에 나온 네덜란드의 미술 정기간행물로 몽드리앙과 신 조형 주의의 출현을 도왔다. 이 정기 간행물과 연계된 일단의 미술가들에게 주어진 이름이기도 하다.

★ 도큐멘트 (Document)

1955년 이후 4년에 한 번 독일의 카셀에서 개최되는 국제전, 지금까지의 여덟 번이 각각 그 당시 세계의 조류를 정확히 나타내고 그 이후의 방향을 이끌어 나갔다.

★ 드리핑 (Dripping, Dripping painting)

물감을 직접 캔버스에 떨어뜨려 그리는 액션 페이팅의 기법. 이 기법으로 제작하면 화각는 화면과 일체가 되고, 제작후에 화가는 그 의미를 알게된다.

★ 라이트 아트 (Light Art)

네온이나 형광등 같은 인공의 빛을 이용하여 환경작품으로 한 것. 그후 네온관을 선으로 보고, 빛으로 문자나 형태를 나타낸 작품도 제작되었다.

★ 레디메이드( ready-made)

1910년 후반에 뒤샹은 도기로된 남성용 소변기에 자신의 싸인을 넣고 [레디메이드]라는 제목을 붙여 전람회에 출품함으로써 그 이후 일반화 된 명칭이 되었다. 가끔 선택된 대량 생산품을 그 고유의 장소에서 분리시켜 대좌에 놓고 미술관등에서 전시했던것.

★ 릴리프 페이팅 (Relief Painting)

일두께가 있는 알루미늄관 등을 굴곡 있는 선으로 잘라내어 엷게 색칠하고 그것을 몇 층으로 겹쳐서 회화처럼 보이게 한 작품. 1970년대 이후에 스텔라가 제작하였다.

★ 메일 아트 (Mail Art)

크기가 작은 오브제 등이 우편등의 통신 수단에 의해도착되어 처음으로 예술 작품으로 보여지는 일. 작품의 질 보다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관계가 중시된다.

★ 모노파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일본에서 일어난 경향. 손질을 가하지 않은 '물건'을 몇가지 관계시켜두고, '물건'과 인간과의 참된 관계를 물었다.

★ 목판화 (Woodcut)

프린트 되어야 할 디자인이 나무 판 표면에 새겨지고 이것이 양각으로 프린트 되는 기법. 하얗게 프린트 죌 부분은 파 없애고 나무판의 표면에 잉크를 바르고 종이 위에 누르면 프린트의 효과를 낸다.

★ 미니멀 아트 (Minimal Art)

1960년대 이후 활발해진 작가의 작위나 작품의 표현내용을 최소한으로 억제한 작품의 총칭. 소재의 종류에 따라 작품은 다양하다. 음악에서도 동시에 나타났다.

★미술공예 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

19세기 후반, 월리엄 모리스에 의해 촉진되었던 운동으로 중세 장인들의 사상과 기술로 되돌아가 디자인의 본령을 재생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예술가들은 가구, 패브릭, 벽지 등에 손으로 직접 작업을 했다.

★미래주의 (Futurism)

1907-16년의 이탈리아 문학 예술 운동. 발라, 보치오니, 세베리니 등이 주요 참여자였다. 과거의 예술과 단절하고 근대의 영광이라고 생각했던 속도, 폭력, 전쟁을 예술로 표현하고자 했다.

★ 믹스드 미디어 (Mixed Media)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소재를 결부시키는 기법의 총칭. 아상블라주 등을 포함하지만 특히 소재의 여러 가지 질감을 혼합하여 나타내는 것.



★바우하우스 (Bauhaus)

1919년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바이마르에 세워졌던 건축 공예 디자인 학교. 1926년 데싸우로, 1932년 베를린으로 이사했으나,1933년 나치에 의해 패쇄 되었다. 숙련된 기술의 디자인을 근대 산업 기술과 조화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1933년 구성요원들이 각지로 흩어져 유럽과 미국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다.



★ 반 예술 (Anti-art)

일전통적인 '예술'의 틀을 넘는 것. 일본에서는 1960년의 요미우리 앙데팡당展에 출품되었던 정크 아트등에 대하여 東野芳明가 이말을 사용했다.



★분리파 (Secession)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일단의 미술가들이 관학파적 미술원으로부터 이탈하여 `근대 운동`을 시작하기 위해 결성한 전시(展示)동인.



★분할주의 (Divisionism, Neo-Impressionism)

팔레트 위에 색을 섞지 않고 순색을 점처럼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캔버스 위에 찍어 그리는 회화기법, 이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시각적으로 아주 풍성하고 미묘한 효과를낸다. 쇠라가 이 분야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 비디오 아트 (Video Art)

비디오 테이프에 녹화된 움직임들을 모니터에 비쳐 그것을 예술 작품으로 하는 것. 모니터 자체를 조명수단으로도 하는 오브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비엔나 분리파 (Vienna Secession)

1898년 구스타프 클림트가 이끈 분리파.



★사회주의 리얼리즘 ( Social Realism)

당대의 정경에 대한 사실주의적 그림으로 흔히 사회의 가장 버림 받은 지역을 조명한다



★ 쉐이프드 캔버스 (Shaped Canvas)

캔버스를 사각형으로 한정하지 않고 그리는 형태와 '바탕'의 형태를 일치시킨 회화, 1960년대에 스텔라가 시작하여 회화도 '물건' 이라고 주장하였다.



★ 슈뽀르 / 슈르파스

캔버스를 단순한 '지지체(슈뽀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잘라진 틀을 가지고 캔버스에 제작했다. 1970년대의 파리 그룹.



★ 슈퍼 리얼리즘 (Super Realism)

사진보다 더 화면 전체가 확실하게 보이게 그려진 회화로서, 화가의 내면성은 은폐되어 버린다. 1960년대 후반에 유행하였으며 그후에는 같은 방식의 입체작품도 만들어 진다.



★ 시스티메팅 페이팅 (Systimetic painting)

하나의 비구상적인 형태를 반복해서 그리는 것으로, 화가가 화면 구성의 일관된 시스템을 표현하려는 회화. 미니멀아트의 일종이다.



★신 인상주의 (Neo-Impressionism)

평론가 페네옹 (Felix Feneon) 은 쇠라와 같이 광선과 색채를 체계적으로 구사한 미술을 "신인상주의 (Neo-Impressionisme)" 라고 명명하였다.



쇠라와 함께 신 인상주의 미술이념에 가장 큰 역할을 한 화가 폴 시냑으로 앙그르, 뒤브와 필레, 뤼스 , 크로스와 같은 화가들과 반데벨레(건축가)를 비롯, 뤼셀베그그에 의해 받아들여 빛과 색채의 조화를 최대한 나타내려고 했으나 그들의 체계적인 방법과 이념은 각자 개인의 감수성을 희생시겨야만 했기에 신인상주의에 잠시 머무르다 떠나가 버렸다.



신 인상주의는 1904년을 전후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는데 마티스를 비롯한 야수주의 대부분의 화가들과 피카소, 들로네, 칸딘스키, 그리고 미래주의 작가들의 초기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신 조형 주의 (Neo-Plasticism)

몽드리앙이 발전시킨 새로운 미술 양식. 수평선과 수직선을 직각으로 짜맞추어 기하학적인 형태에 제한되어 있다. 삼원색을 주로 사용한다.



★ 실크스크린 프로세서 (Silkscreen Process)

판화기법의 하나로, 이미 만들어져 있는 형태 등의 복제를 대량으로 만들어 낸다. 더욱이 실크의 세밀한 망이 인쇄물과 같은 질감을 낸다. 팝 아트가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아르누보 (Art Nouveau)

"새로운 미술"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로, 심미주의적이고 장식적인 경향의 미술 운동을 가리킨다.



1890연대 각각의 재료가 갖고 있는 가능성과 디자인을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감각의 "신미술" 을 뜻한다.



서구 미술 미술의 전통으로부터 의도적으로 이탈하려한 아르누보의 성공은 틀에 박힌 양식 교육에 싫증을 느낀 건축가들과 디자이너들에게 동요가 일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어 새로운 미술운동을 전개하였다.



장식적인 양식으로, 책의 삽화, 실내 장식과 건축 분야에서 1890년대와 1900년대 유럽에 풍미했던 양식. 길고 구불구불한 곡선과 덩굴처럼 기어오르는 식물의 형태를 지니며.본격적으로 장식적인 성격을 띤다.



★아르 데코 (Art Deco)

장식 미술을 의미하는 명칭으로, 1925년 파리의 현대 장식 . 산업 미술 . 국제 박람회의 약칭에서 유래되었다. 직선, 입체, 기하학적 문양을 세라믹, 패브릭,가구 등에 적용하였으며, 이들은 대량 생산 되었다.



★ 아르테 포베라 (Arte Pobera)

소재에 가능한 한 손질을 가하지 않고 배치하는 방법이나 주위공간 등을 통해 현실 세계에 대한 작가의 태로를 표명하려고 한 것. 이탈리아어로 '빈곤한 예술'을 뜻한다.



★아방 가르드 (Avant-Garde)

전위, 선두라는 뜻으로, 인습적인 권위와 전통에 대항하는 새 시대의 급진적인 예술 경향을 가리킬 때 쓰인다.



★ 아상블라주 (Assemblage)

목판등 그것만으로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 소재들을 잡다하게 모아서 작품으로 하는 것. 1950년대 이말이 사용되기 시작하여 그 이후의 입체적 작품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아트 브뤼 (Art Brut)

정신병원의 환자등 예술과 관계 없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만을 위해 만든 것으로 인간 삶의 기반이 표현된다. 장 뒤비페 (Jean Duffet)가 1940년대 제창했다.



★ 앙포르멜 (Informel)

1940 년대 후반 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성행했던 추상회화의 운동으로, 회화도 '물건'이라는 것을 나타냈다. 또한 화가의 제작 행위도 중시했다.



★액션 페인팅 (Action Painting)

물감을 캔버스 위에 던지고 쏟아 붓고 떨어뜨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그림을 그리는방법. 완성된 작품으로서뿐만 아니라 화가의 제작행위 과정을 기록한 것으로도 제출되는 회화. 추상표현주의의 동적인 측면을 대표하고 있다.



★야수파(Faucism, fauve)

어원은 거친 동물로, 1905-08년 마티스, 루오, 뒤피 등이 참여한 예술 운동. 강렬한 색채,형상의 변조와 단순 소박한 양식을 사용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 어스 워크 (Earth Work) - 대지미술

대지등의 자연환경을 예술작품을 위한 장(場)으로 생각하여 자연 환경 그 자체에 손질을 가해 예술 작품으로 한 것 . 1960연대 후반에 나타났다. 랜드아트(Land Art)라고도 한다.



★ 오브제 (Object)

'물건'을 이용하여 다른 물건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물건'그 자체가 예술 작품이라는 생각으로 제출되어진 '물건'을 말함. 쉬르리얼리즘이나 다다이즘에서 많이 애용되었다.



★ 오토마티즘 (Automatisme-자동기법)

본래는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의 용어, 전후 미국 작가들에 있어서는 드리핑 등의 기법에 의해 화가 내면의 정신 상태를 그대로 작품으로서 나타내는 것을 의미했다.



★ 올 오버 (All over - 전면회화)

화면 전체를 균질한 필치로 덮음으로써 시각의 중심을 없애고 화면 내의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보이지 않게 한 회화, 플록의 드리핑 회화가 대표적이다



★ 옵 아트 (Optical Art)

색면의 대비적인 배치나 파장 패턴을 반복함으로써, 보는 사람에게 시각적인 착각을 체험시키는 회화를 말함. 작가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 표현은 완전히 배제된다.



★원근화법 (Perpective)

이차원 즉 평면과 표면 위에 삼차원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멀리 있는 대상이 가까이 있는 대상보다 더 작게 나타난다는 관찰 결과에 기초를 두었다.



★유겐트스틸 (Jugendstil)

아르누보의 독일어. 아르누보 참조



★ 이벤트 (Event)

일상생활 속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을 그대로 작품으로 하는 것. 퍼포먼스의 일종이나 행위적인 것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예술개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인바이런먼트 (Environment Art-환경예술)

어떤 특정의 장소에 모인 사람들에 대해서 빛과 소리 그밖의 자극을 주어 자기주위의 공간을 느끼게 하는 것. 1960 년대중엽에 활발하게 일어났다.



★인상주의 (Impressionism)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1874년 제1회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된 모네의 [인상.해돋이](Impression: Soleil levant)라는 작품을 본 [샤리바리](Charivari)잡지의 기자 르르와(Leroy)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로 붙였다.



후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 이름이 적어도 자신들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받아들였다.



인상주의는 산업화되고 도시화되던 당시의 사회 속에서 태어났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화가들은 향상된 물질 사회의 혜택을 받았다.



이들은 질이 좋은 튜브물감과 종이를 사용할 수 있었고 간편한 미술 도구를 가지고 야외에서 그림을 그릴수도 있었다.



발달된 교통수단으로 다른 고장을 여행하고 다양한 풍경을 경험하며 변화해가는 풍광속에서 감각적이고 단편적 인 시각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색채는 과거의 회화처럼 대상의 색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광선과 그림자, 반사된 광선, 또는 특정한 시간대에 화가들의 눈에 어떻게 비쳐지느냐에 좌우되는 것이고,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불확실한 것으로 여겼다.



그래서 색채는 정확하게 분석 에 의하여 채색되기보다는 시각 경험에 의해 좌우되고 감각에 호소하게 되었다.



★ 인스틸레이션 (Installation) - 설치미

몇 개의 작품을 특정한 공간에 전시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전체로서 나타내는 것. 1970 년대이후 지금도 여전히 유행중이지만 표현으로서는 새롭지 않다.



★절대주의 (Suprematists)

1913년 말레비치가 주창한 운동으로, 어떤 감정이나 연상을 배제하고 `순수 미술`을 추구하기 위해 단순한 기하학적 형상을 사용하고 있다.



★정물(Still Life)

대상물, 주로 꽃, 과일, 책과 같은 사물에 대한 그림.



★ 정크아트 (Junk Art)

1950년대 중엽이후에 '잡동사니'로 만들어진 미술 작품. '잡통사니'를 소재로 하지 않는 전통적인 미술이나 '잡동사니'를 만들어 내는 도시문면에 대한 비판이 된다.



★청기사 (Blaue Reiter)

1911년 뮌헨에서 결성된 예술 운동. 1911년, 1912년 두 차례의 전람회를 열었으나, 1914년 전쟁으로 해산되었다. 근대 미술의 여러 경향들을 수용하였으나 근본적으로는 표현주의자들의 모임으로 칸딘스키, 마르크, 클레, 막케 등이 참여하였다.



★초 현실주의 (Surrealism)

1924년 앙드레 브르통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마그리뜨, 달리, 마쏭, 에른스트가 참여 하였다. 상상력과 무의식으로부터의 해방과, 합리주의로부터 미술가를 자유롭게 함을 목적으로 하여, 꿈의 세계를 재구성하고 순수 환상, 환각과 괴기적인 작품을 제작하였다.



★추상 예술 (Abstract Art)

예술가의 영감이든 아니든 간에 그리고 주제가 판독되건 되지 않건 간에 외적 실제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모방하지 않는 예술, 이것은 색과 형상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갖고 있다는 신념에 기초한다.



★추상 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

비묘사적이고 비기하학적인 추상예술. 아쉴 고르키와 잭슨 폴록의 작품에서와 같이 화가의 신체적 행위를 강도한다.1940년대 후반부터 1950년대에 걸쳐 완성된 미국회화 사상 최초의 세계적 달성. 액션 페이팅과 컬러 필드페인팅있다.



★ 컨셉추얼 아트 (Conceptual Art - 개념미술)

참된 예술작품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만 예술을 정의하는데 있다고 생각하는 것. 1960 년대의 경향으로 '작품'을 나타내는 방법은 다양하다.



★ 컬러 필드 페인팅 (Colour Field Painting - 색면회화)

형태를 표현하는 것에 얽매이지 않고, 균질한 색만을 사용해서 회화 공간을 만들어낸 작품. 추상표현주의 회화의 정적인 측면을 대표하고 있다.



★ 컴바인 페이팅 (Combine Painting)

회화에 오브제나 사진을 붙이는 것으로 각종 이미지의 조합이 화면의 중심을 흐리게 한다. 1950년대에 라우센버그가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 컴퓨터 아트 (Computer Art)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만들 수 있게 된 예술작품의 총칭. 1950년대 중기 이후 우선 연구소 단위로 제작되고, 그후 개인 예술가들이 참가하였다



★ 코브라 (Cobra)

1948년에 파리에서 결성된 덴마크, 벨기에, 네덜란드 출신의 화가들의 그룹. 반(反)지성적인 제작을 위해, 개인적인 환상 그대로의 소박한 형태가 표현되었다.



★큐비즘(Cubism,입체파)

피카소와 브라크가 시작했던 회화 식으로, 주제를 한 시각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버리고 여러 개의 중첩된 시각에서 그려입방형이나 기하학적 형태를 갖는다. 제 1단계는 1907-09년, 제 2단계(분석적 큐비즘)는 1909년-11년, 제 3단계(종합적이거나 꼴라쥬 큐비즘)는 1911-16년 으로 구분된다.



★키네틱 아트 (Kinetic Art)

작품 그 자체가 삼차원적으로 움직이는 예술 작품의 총칭이다. 특히 1960년에는 새로운 기계기술등에 의해 처음으로 가능해진 움직임이 파급되어 활발하게 행해졌다. 빛과 움직이는 물체가 작품을 창조한다는 이론에 기초한 `움직이는 `예술로 이 같은 예술 양식의 가장 단순한 형태로는 모터로 추진되는 회전 금속 막대가 있으며, 더 복잡한 것으로는 전동기를 들 수 있다.



★ 테페이즈망 (Depaysement)

'물건'을 그 고유의 환경에서 분리시켜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갖는 '물건'으로 보이게 하는 것. 쉬르리얼리즘의 사고로서, 현재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팔레트(Palette)

화가가 색을 섞어 쓰는 판으로, 한 화가가 사용하는 색의 범위이기도 하다.



★팝 아트(Pop Art)

1960이후 오늘날까지 특히 미국에서 활발한 세속적인 예술 작품의 총칭. 즉 일상 생활의 대상물과 광고, 사진, 맥주 캔 등 대중문화의 산물을 소재로 하는 예술이다.현대의 대량생산 소비사회에서 주제를 구하면서도 일반대중으로부터는 거리를 두고 있다.



★ 패러디 (Parody)

이미 있는 예술 작품에 손질을 가해 그 가치를 떨어뜨리며, 또한 그것을 예술 작품이라 인정하는 사회를 비판하는 것. 현재는 작가의 권위를 부정하기 위해서도 채용되는 수법이다.



★ 패턴 페이팅 (Pattern Painting)

하나의 익숙한 형태를 화면 전체에 반복하여 그리는 회화. 1970년대 이휘에 나타나 신기함의 중요성을 보이지 않는 점으로 포스트 모던이라 말할 수 있다.



★ 퍼모먼스 (Performance)

예술가가 몸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의 총칭. 신체의 움직임 그 자체의 제시, 움직임의 결과를 조형 작품으로 남기는 것. 움직임의 사진이나 비디오에 의한 기록등이 있다.



★ 포멀리즘 (Formalism - 형식주의)

예술작품의 주제로서 무엇이 표현되어 있는가보다도 주제등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중시하는 미술 비평의 입장. 문예이론의 사고를 미술 작품에 적용하였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의 예술 운동으로, 반 고호를 시작으로 해서, 에드바르트 뭉트가 대표적 화가이다. 형상의 격렬한 왜곡과 과장,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예술가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는 더 목적을 두었다.



★ 프레스코 (fresco)

수채물감과 같은 안료가 젖은 석회에 스며들어 건조하면서 색감이 침투하며 정착하게 되는 기법으로 아직 덜 건조되어 젖어있는 신선한 석회벽 위에 그림을 그리는 벽화법이다.



★프리미티브(Primitives)

비 유럽 문화, 특히 아프리카와 태평양의 미술순박한 미술가들, 이들은 독습한 경우가 많고 그 기법은 거칠고 나이브한 미술이다.



★ 프라이마이 스트럭처 (Primary Structure)

1960년대 후반의 극도로 단순화된 입체작품. 즉 미니멀 아트적인 조각을 말한다. 공업규격품의 기하학 형태나 원색이 많이 사용되었다.



★ 프로세스 아트 (Process Art)

일컨셉추얼 아트의 일익을 담당하는 사고 방식. 예술가는 창작행위도 하지만 동시에 그 행위의 과정을 기술하고, 작품을 제작할 때 시간적 측면을 중시한다.



★ 플럭서스

일1962년 독일에서 조직되어 그 후 뉴욕에서 활동했던 그룹. 전통적인 '예술'을 파괴하고 '예술까'를 무의미하게 하기 위해 해프닝을 중심으로 활약했다.



★ 포스트 모던 (Post-Mordern)

근대 예술과 같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나 여러민족의 예술 작품을 참고로 하여 그것들을 결합하려는 시도. 1980년대 후반 현재 구체적인 성과는 아직 없다.



★ 하드에지 추상 (Hard-edge Abstract)

두세가지 색의 커다란 색면으로 화면 전체를 발라, 각각의 색면을 명확한 선으로 구별지은 추상회화. 색은 제 1차적으로 색으로 존재하며, 다음으로 형태를 나타내는 요소가 된다.



★ 하이 레드 센터 (High red Center)

1960년대 전반 高松次郎, 赤속川原平, 中亞夏之가 결성했던 그룹. 이벤트 등에 의해 예술과 반예술, 일상과 비일상 사이의 관계를 애매하게 하였다.



★ 해프닝 (Happening)

일퍼포먼스의 일종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처음부터 준비된 행동을 말한다. 1960년대 후반 이후 카프로는 관객의 참가를 요구하고 예술가를 무의미한 존재로 만들었다.



★후기 인상파 (Post - Impressionists)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 운동으로 인상파의 영향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인상주의를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리킨다.

세잔느, 고호, 고갱 등을 지칭한다.



★후기 색채 추상 (Post-Painterly Abstraction)

추상표현주의의 다음에 나타난 경향. 필촉 등 제작행위의 흔적을 없애고 명쾌한 색채로 단순한 형태를 나타내어 회화가 '평면'이기도 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질서 정연한 규범적 색채를 크고 차가우며 비 개성적인 구도로 제작했던 미술 운동.



★ 흑백 페이팅 (Monogram Painting)

일한 색만으로 화면 전체를 바르는 회화. 각각의 색들이 불러 일으키는 주관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색에서 '물건' 그 자체의 성질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 템페라 (tempera)

페늘화의 기본적인 기술로 미세하게 분말로 만들어진 안료를 묽은 달걀 노른자위와 섞은(반죽한) 것. 얇고 단단한 건조성의 막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평평한 색조를 만든다.

여러 가지 색조를 혼합해 낼 수 없고, 입체효과를 내는데 필요한 명암효과를 줄 수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