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지도교수의 피드백

유쌤9792 2009. 11. 10. 16:52

지도교수의 피드백


<첫회기>

■상담의 전 과정과 내용이 해결중심 첫 번째 회기의 원리와 절차에 맞게 그런대로 잘 진행되었습니다. 해결중심 상담을 공부한 이래 처음 이를 적용하는 상담인데도 불구하고 해결중심 상담의 원리를 살려 진행하려 한 점이 엿보입니다. 앞으로 많은 발전이 기대됩니다.

좀더 효과적인 상담이 되도록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이 권고하니 다음 상담 때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회기의 피드백에서 제시된<예>는 다른 상담자의 초록을 인용한 것이어서 본 초록에 그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그 취지를 자신의 초록에 반영하여 초록을 수정해 보면 자신의 상담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담후 초록 작성과정에서 자신의 상담내용을 살펴보고 앞으로 개선할 점을 스스로 점검해 본 점이 매우 좋으며, 점검내용도 타당하였습니다.


. 상담의 이상적 형태는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을 청하여 진행되는 상담일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내담자의 자의가 아니라 교사의 요청 등 타의에 의해 상담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비록 타의에 의해 상담이 시작되었으나 상담자와의 대화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원해서 상담이 진행되는 형태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교사가 불러서 내담자가 상담 받으러 온 경우, 교사는 내담자의 어떤 행동 때문에 걱정이 된다는 말을 해 주고, 내담자도 이를 걱정하고 있는지, 개선시킬 용의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에 자연스럽게 타의를 자의로 변환시키고 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초록의 경우 타의를 자의로 전환시키려는 상담자 언급은 적절하였으나 아래의 상7처럼 마지막 확인을 위한 언급도 있으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 타의를 자의로 바꾸기를 아래와 같이 진행해 보세요.

상2: 오늘 선생님이 성태를 왜 남으라고 한 것 같니?

내2: 잘 모르겠어요.

내3: 그냥 한 번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해 보렴. 뭐 짐작 가는 거라도 있니?

상3: 제가 친구들을 자꾸 때리고 울려서요?

상4: 응. 맞아. 역시 성태는 선생님 마음을 잘 아는구나. 하지만, 성태를 혼내기 위해서 남으라고 한 건 아니니까 걱정할 필요는 없단다. 성태가 친구들을 자주 때리고 욕을 하기 때문에 모두들 성태를 무서워하는 건 알고 있니?

내4: 네.

상5: 그래서 선생님은 걱정이 되는구나. 성태처럼 멋있고 씩씩한 아이가 친구들한테 인기가 없잖아. 지난번에 회장 선거에서도 표가 거의 안 나왔었고…. 선생님은 성태가 그 듬직한 모습처럼 친구들하고 사이좋게 잘 지내는 믿음직하고 든든한 친구가 되어서 인기가 많아졌으면 좋겠거든. 성태 너도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지?

내5: 네.

상6: 역시 우리는 통한다니까…. 그럼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서 우리 같이 이야기해 보는 건 어떨까? 이런 걸 상담이라고 한단다.

내6: (고개를 끄덕끄덕)

상7: 그럼, 오늘은 선생님이 불러서 남았지만, 앞으로는 성태가 원해서 스스로 선생님과 상담받는다고 생각해도 되겠니?

내7: 네.


.상담의 각 단계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언급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목표탐색 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 상담을 통하여 네가 어떻게 변하고 싶니? 혹은 이 상담을 통하여 너의 학교생활이 어떻게 변하길 바라니” 등의 언급을 상담자가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단계에 진입할 때마다, 어떤 언급을 해야 하는지 그 동안 다룬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숙지하시면 상담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21-내27까지는 목표탐색 단계에서 필요치 않은 대화이었습니다.


.목표탐색 단계에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목표까지 탐색하면  기적질문이나 기적의 첫 징후, 예외상황 탐색, 평정 등의 탐색내용과 중복되어 상담이 지루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탐색 단계에서는 일반적(추상적)인 목표를 2-3가지 탐색하는데 그치는 것이 좋습니다.<목표탐색은 4단계(목표탐색단계)에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 단계에서는 상위목표를 탐색하는데 그치고, 이 목표에 도달하기위한 하위 목표는 기적질문이나 기적의 첫 징후, 예외상황 탐색 등에서 계속 탐색됩니다.>


목표 탐색 단계에서 내담자가 목표를 진술할 때 상담자는 적절하게 칭찬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목표탐색을 위한 대화의 끝 무렵에는 탐색된 상담목표를 정리해 주거나 내담자로 하여금 정리할 기회를 주면 내담자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상담에  임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예>

상: 지금까지 한 말들을 정리해볼까? 선생님하고 상담을 하고 나서 현구의 행동이나 생활 습관이 첫째, 공부를 열심히 하고, 둘째, 자기 할일을 책임감 있게 하는 사람으로 변하고 싶다고 했어. 맞어?

내:   네, 맞아요.

상:   그렇게 되도록 우리 같이 노력해 보자.


.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타인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특히 내담자의 반응에 대하여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초록에서 상호작용 탐색을 위한 상담자 질문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어 매우 좋습니다. 내담자가 상담자의 상호작용 탐색을 위한 질문에 대답하면 이 응답을 아래의 <예>와 같이 정리해 주면 상호작용의 효과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예>

“그러니까 네가 ---했더니 친구들도 --를 잘 하더란 말이지?”라고 묻고 이 질문에 대하여 내담자가 긍정하면, “너는 이미 친구들이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미 알고 있구나.”라고 칭찬해 줌으로써 어떤 주입식 훈계 없이도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타인보다는 자신이 먼저 변해야 함을 스스로 깨닫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28-내38까지는 그 내용으로 보아 기적질문의 단계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화 내용이 기절질문 단계의 대화내용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기적질문 단계에서 어떤 대화를 해야 할 것인지 교재를 보고 숙지해 두길 바랍니다.

 

.기적의 첫 번째 징후 탐색에서 상담자가 기대했던 반응을 내담자로부터 얻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군요.  기적의 첫 번째 징후 탐색의 목적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려면 가장 처음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 목표(본 상담의 경우 주의집중)를 주제로 하여 기적의 첫 번째 징후 탐색을 위한 질문을 하면 상담자가 의도했던 반응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 기적의 첫 번째 징후 탐색을 위한 상담자 질문 유형을 숙지해 두길 바랍니다.


. 예외탐색을 위한 상담자 질문 유형을 숙지해 두길 바랍니다.

. 예외탐색과 현재위치 탐색의 주 목적은 내담자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여 인식시켜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므로 적절한 지점에서 아래의 <예>와 같이 이를 언급하고 격려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

<예외탐색의 경우>

상: 현구는 3,4학년때 이미 준비물도 잘 챙겨오고 수업시간에 떠들지 않고 조용히 주의 집중하여 공부할 적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잘 할 수 있는 바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또는

“과거에도 - - -한 경험이 있는 것을 보니, 너는 앞으로도 그렇게 할 능력이 있는 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그런 능력을 발휘해 보면 어떨가?”


<현재위치 평정의 경우>

상: 현구는 그동안 가끔 공부도 스스로 한 적이 있고, 동생과 부모님, 친구들을 돕기도 하고, 교과시간에 조용히 공부한 적도 있으므로 앞으로 더 좋아질 바탕을 이미 마련하고 있는 것 같아.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상45의 “와!! 며칠전에는 거의 0에 가깝지 않았니?”라는 말은 그 내용상 앞의 말들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착오인 것 같습니다.


. 메시지는 상담 효과를 높이는데 매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시지에 담길 칭찬, 연결진술, 과제제시에 관하여 강의 때 다룬 내용들을 좀더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메시지에 담을 칭찬은 ~~을 보고 기뻤다, 고맙다 또는 기특하게 생각한다, 감명 받았다는 표현보다는 내담자 내부에 지닌 능력, 특성 등을 지적해 주는 것이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재능과 긍정적 특성들을 인식하여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도록 돕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예>

선생님은 원준이가 형과 엄마의 마음에 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보고 너무 기뻤어. →선생님은 원준이가 형과 엄마의 마음에 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보고, 너는 이미 가족들을 사랑하고 가족들과 잘 지내려는 마음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


메시지에 담을 과제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을 하라고 지시하는 형식보다는 평정단계의 계획하기에서 내담자가 한 말을 상기시켜주며 실천을 유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후속회기>

▲상담의 전 과정과 내용이 해결중심 후속회기의 원리와 절차에 맞게 잘 진행되었습니다. 첫 회기에 비하여 후속회기에서는 더욱 향상된 진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 많은 발전이 기대됩니다. 좀더 효과적인 상담이 되도록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이 권고하니 다음 상담 때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 회기에 대한 피드백 내용을 후속회기에도 적용하여 개선책을 찾아보십시오.


.후속회기의 EARS를 좀더 숙지하고 이에 맞도록 진행해 보십시오. 본 초록의 내용을 살펴볼 때 EARS에서 해야 할 일들이 대체로 담겨있기는 하지만, 체계가 잡혀있지 않아 중복되는 것도 있고 누락된 것도 있습니다. 초보일 때에는 체계를 존중해서 상담해 보아야 후에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유연성있는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증폭시키기에서는 내담자의 변화로 인해 타인(교사, 부모, 친구 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깨닫게 하여, 타인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자신이 변화되어야 함을 자각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오르니까 선생님는 너에게 어떻게 대해주시데?”로 수정한다면 적절한 증폭시키기에 해당합니다.

 

★이상과 같이 몇 가지 권장사항을 제시하였으나,  상담자의 매우 적절하고 뛰어난 반응이 첫 회기와 후속회기의 초록 도처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다른 상담자들의 초록들도 읽어보며 자신의 상담과 비교해 보는 과정, 그리고 꾸준하게 상담을 하는 과정을 거치면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하여 숙련된 상담가가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 김 선생님의 전문적인 식견과 노고로 한 학생이 자신의 생에 대하여 건전한 방향과 희망을 가지고 힘차게 살 수 있게 한 점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