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상담 수퍼비전 (펌)

유쌤9792 2010. 5. 8. 07:43

수퍼비전 (supervision)의 어원

 

super(over:위에서)+ videre(to watch, to see: 지켜보다)에서 유래

“위에서 관찰하다, 살핀다”의 뜻으로 임상실천에서 개념화

 

 

 

수퍼비전의 개념

 

* Barker(1995): “사회복지사가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세련되도록 도우며, 클라이언트에게 질적으로 보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사업 기관 내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행정적이고 교육적인 과정”

 

* Austin: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긍정적인 관계가 수립되어 있는 가운데 하부 직원과 상부 관리층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수퍼바이저가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을 창조적으로 결합, 이용하는 것

 

 

 

상담 수퍼비전

 

제1장 슈퍼비전의 개념과 구성요소

 

슈퍼비전은 ‘super'와 ’vision'의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슈퍼비전은 상담자의 상담 수행을 감독 혹은 지도하는 활동이다. Loganbill, Hardy, Delworth(1982)는 슈퍼비전은 한 사람이 타인의 치료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하는 대면관계라고 정의하였다.

슈퍼비전은 전문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상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가 도와주는 계속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수업과 실습 과정 혹은 상담 실제의 두 가지 교육 내용을 합하여 상담자가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슈퍼비전은 상담 실습생이 전문 상담자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슈퍼비전의 목적은 크게 상담자를 위한 것과 내담자를 위한 것으로 구분된다. 상담자를 위한 슈퍼비전의 목적은 상담자의 자질 향상과 직업적 발달을 조장하는 것이고, 내담자를 위한 목적은 내담자에게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슈퍼비전은 상담자에게 전문 상담자로서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그 능력을 직업적 발달 단계에 맞추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를 보호하는 것은 슈퍼비전의 중요한 목적이다. 한 가지 경우는 경험과 상담 기술이 부족한 상담자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다른 경우는 내담자를 손상된 상담자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손상된 상담자란 상담의 실제 능력 면에서는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나, 현재 개인적인 문제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자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상담자를 말한다.

슈퍼바이저는 상담자의 상담 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이다. 또한 상담자를 한 사람의 개인으로서 존중하고 상담에 대한 상담자의 근심, 걱정, 불안을 이해하고, 그의 성장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슈퍼비전 관계에서 슈퍼바이저가 가져야 할 태도는 공감적 이해, 상담자 존중, 진실성, 즉시성, 구체성 등이다.

슈퍼바이저가 가져야 할 성격적인 특성으로는 신중한 자세, 상담에 대한 헌신적 태도와 직업 정신, 상담자의 성장과 안녕에 대한 관심, 유머감각, 친밀한 관계를 맺는 자질, 적절한 시기 선택의 능력, 자기 성찰의 개방성, 책임감 등이 있다.

슈퍼바이저의 바람직한 행동적인 특성으로는 비위협적이고, 비권위적인 태도, 융통성, 상담자 옹호, 다양한 스타일과 학습에 대한 개방성, 자신감 있는 태도, 직업적 확신과 자기 확신 등이 있으며, 자기중심적이고 기회주의적인 태도는 배제되어야 한다.

슈퍼비전에서 교육은 상담자 혹은 상담 실습생이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획득하지 못한 기술을 새로 배우고, 수업에서 익힌 기술을 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연습을 뜻한다.

슈퍼비전 활동 중 자문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가에게 단기에 걸쳐 의견을 묻거나 조언을 청하는 것이다. 다른 활동 중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 평가는 슈퍼비전을 교육, 상담 자문과 구별되게 하는 슈퍼비전 활동이다. 상담자를 평가하는 것은 적절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담자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하고 각 회기마다 내담자가 적절한 도움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평가는 현재 실습생이 만나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이 상담자가 만날 내담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슈퍼비전 관계는 슈퍼바이저와 상담 실습생이 갖는 정서적 경험으로 슈퍼비전에서의 대인 관계를 말한다. 슈퍼비전 관계 자체는 중요한 학습 경험이다.

슈퍼비전 관계에서 상담 실습생은 불안을 경험하며 또 다른 특성은 상담실습생이 슈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상담 실습생은 자신이 실습하게 될 상담 기관을 신중히 선택해야하며, 내담자의 특성 외에도, 실습생은 상담 기관이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 상담 기간을 허락하는지, 어떤 이론적 방법을 선호하는지, 사례와 관련된 서류는 얼마나 만들어야 하는 지, 그리고 기관의 다른 활동에는 어느 정도 참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제2장 상담이론에 근거한 슈퍼비전 모델

 

초기 슈퍼비전 모델은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하였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이 정신분석적 접근에서 시작되어 신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 접근, 행동주의 접근, 현실 치료적 접근 등으로 다양화되었듯이 슈퍼비전 모델도 정신분석의 상담자 교육 분석 모델에서부터 시작되어 다양화 되었다. 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한 슈퍼비전 모델은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근거를 두고, 그 이론의 기본 인간관과 상담 전략 및 방법을 슈퍼비전 영역에 적용시켰다.

 

1. 심리 역동적 슈퍼비전

심리 역동적 슈퍼비전은 정신분석적 접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정신분석적 접근은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어린 시절의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한다. 이 접근에서 인간의 의식 수준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차원으로 나누어지고 성격은 원욕, 자아, 초자아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심리 역동적 슈퍼비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는 역동의 알아차림, 역동 변화의 이해, 역동의 변화 조장, 역동의 치료적 사용에 있다.

심리 역동적 슈퍼비전 모델은 상담자가 슈퍼비전 경험을 통해서 내담자의 역동을 보다 잘 이해하여 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하지만 슈퍼비전과 상담과의 구분이 불분명하고, 상담자가 슈퍼바이저에게 교육적 효과가 없는 저항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인간 중심 슈퍼비전

인간중심 슈퍼비전은 인간중심적 상담 접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인간을 선하고, 비결정적인 자유로운, 자기실현 경향성을 가진 존재로 본다. 이 접근은 내담자가 자아 개념과 자신이 경험하는 세계가 일치하지 않을 때 적응상의 문제를 겪는 것으로 본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기실현 경향이 있음을 확신하듯이, 인간중심 슈퍼비전 모델은 상담자가 성장하고 상담 및 자신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능력과 동기를 가지고 있음을 확신한다. 상담자가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 그리고 진실 된 태도를 가지고 내담자를 대하면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듯이, 슈퍼바이저가 상담자에게 그와 같은 태도를 가지면 상담자 스스로 슈퍼비전 회기를 이끌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중심 슈퍼비전 모델은 슈퍼바이저가 상담 실습생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어서 상담 실습생이 슈퍼비전 경험을 통해서 내담자와 같은 경험을 하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게 되는 것이 장점이다.

 

3. 행동주의 슈퍼비전

행동주의 슈퍼비전은 행동주의 접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에 중점을 두고, 모든 행동을 학습된 반응으로 보고, 학습이론을 상담에 응용하였다. 상담의 목적은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 것이다.

행동주의 슈퍼비전의 과정은 ① 슈퍼바이저와 상담자 사이의 관계성 확립, ② 상담자의 기술에 대한 분석과 평가, ③ 슈퍼비전 목표의 설정, ④ 목표 성취를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 ⑤ 학습에 따른 평가와 일반화라는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Linehan(1980)은 행동주의 슈퍼비전의 목표를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세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 슈퍼비전 목표인 행동주의 상담자가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인지적 능력은 상담 장면에서 이미 습득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 슈퍼비전 목표인 행동주의 상담자가 습득해야 할 행동적 기술은 상담자가 상담 과정 중에 보이는 모든 행동적 반응을 포함한다. 세 번째 행동주의 상담자들도 다른 분야의 상담자들처럼 정서적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행동주의적 슈퍼비전 모델에서는 상담자가 분명한 학습 목표 하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슈퍼바이저가 슈퍼비전의 효과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이 장점이나 상담자를 성장하는 존재가 아니라 단지 학습 가능한 존재로만 가정하고 슈퍼비전을 학습으로 보기 때문에 슈퍼바이저가 상담자의 학습 및 성장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4. 합리적 정서적 슈퍼비전

합리적 정서적 슈퍼비전 모델은 합리적 정서적 접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 접근은 인간의 사고가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고, 인간의 신념체계가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즉 한 개인이 경험하는 정서적 결과는 실제 일어난 어떤 사건(A) 때문이 아니라, 개인이 그 사건(A)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B)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인생관을 갖게 하는 것이다.

합리적 정서적 슈퍼비전 모델은 합리적 정서적 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상담자를 만드는 것을 슈퍼비전의 목표로 한다. 합리적 정서적 슈퍼비전은 자기 파괴적인 결론을 목표 지향적인 쪽으로 바꾸도록 상담자가 돕는 기술을 강조한다.

1) RET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술이다.

2) 상담자의 논박 기술이다.

3)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신념을 버리고 새로운 인생철학을 연습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제3장 상담 이론으로부터 독립적인 슈퍼비전 모델

 

1. 상담기술훈련 모델

상담기술훈련 모델은 로저스의 상담과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 실습생에게 모든 상담에게 필수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기술훈련 모델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상담실습생에게 한 번에 한 가지 특정 상담 기술을 가르치면서, 실습생이 배운 기술을 천천히 통합하도록 돕는다.

2) 실습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행동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할 때 관찰 학습과 같은 모델링 기법을 사용한다.

3) 리허설과 같은 방법을 동원하여 실습생이 배운 상담 기술을 연습시키는 데, 연습을 통해 실습생은 자기를 관찰할 기회를 갖는다.

4) 슈퍼바이저가 강화의 형태로 실습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은 실습생의 학습을 촉진한다.

5) 상담기술훈련 회기는 실제 상담 회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실습생이 실제 상담을 보다 가깝게 느끼도록 도와준다.

상담기술훈련 모델에서 강조하는 상담 기술은 기본적 주의를 집중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기술, 면접기술, 상담회기의 주제, 상담자 반응의 질적인 측면이다.

상담기술훈련 모델의 장점은 단기간에 상담 실습생의 기본적인 면접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 슈퍼바이저 역할 모델

1) 구별적 슈퍼비전

Bemard는 1979년에 이 모델을 제안하였는데 이 모델은 슈퍼바이저의 역할을 교사, 상담자, 자문가로 보았다. 교사로서의 슈퍼바이저는 상담 기술 및 내담자 개념화 등을 가르친다. 또한, 슈퍼비전 내용을 상담자의 상담 과정 기술, 내담자 문제 진단 및 심리치료 계획에 대한 개념화, 개인화라는 세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상담 과정 기술은 상담자가 상담 장면에서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이며, 내담자 문제 진단 및 심리치료 계획에 대한 개념화는 상담자가 회기에서 나누어지는 경험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상담 개입을 선택하는 기술이며, 개인화는 상담자의 개인적 스타일과 상담 활동에서의 치료자의 역할을 통합하는 기술이다.

2) Holloway 모델

김계현(2002)의 [카운슬링의 실제]를 통해 모델을 소개된 적이 있다.

 

3. 상담자 발달 모델

상담자 발달 모델은 상담 실습생이 상담을 수행하는 경험과 슈퍼비전을 받는 경험을 쌓여가면서 성장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1) 통합적 발달 모델

통합적 발달 모델은 세 가지 요소, 실습생의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동기, 자율성으로 상담자의 발달 정도를 설명하였다.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은 인지적, 정서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여, 상담자가 자신에 대해 몰두한 정도, 내담자의 세계관에 대한 알아차림 정도, 그리고 자신의 성숙성에 대한 알아차림 정도를 말한다.

동기는 실습생의 상담 훈련과 실제에 대한 흥미, 투자 및 노력 정도를 말한다. 자율성은 실습생이 슈퍼바이저로 부터의 보여주는 자율 혹은 독립성 정도를 말한다.

통합적 발달 모델은 실습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슈퍼비전을 계획할 수 있고,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가진 슈퍼바이저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상담자의 경험 외에 다른 요인들이 상담자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는 단점도 있다.

2) Skovholt & Ronnestad 모델

Skovholt & Ronnestad의 모델은 상담자의 발달을 인생 전체에 걸쳐 개념화하였다. 이 모델은 상담자의 직업인으로의 발달에 개인적 특성을 통합하는 것을 궁극적 상담자 발달로 보았다. 이 모델은 상담자의 발달 단계를 인습적 단계, 전문적 훈련 입문 단계, 전문가 모방 단계, 조건적 자율성 단계, 탐색 단계, 통합 단계, 개인화 단계, 통합 보존 단계의 여덟 단계로 보았다.

Skovholt & Ronnestad의 모델은 상담자를 면접한 자료에 근거한 모형으로 상담자들의 다양한 경험과 시각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제4장 초급 상담자

 

슈퍼바이저에게 의존적이고 모방적이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각이 부족하다. 하지만 이들은 상담을 처음 수행하게 되어 동기는 높다. 슈퍼바이저는 상담기술 교육, 심리적 지지, 구조화된 슈퍼비전을 제공하고 자율성은 제한된 범위에서만 허용하여야 한다.

 

제5장 중급 상담자

 

중급상담자는 상담과 자신에 대한 자각이 늘어나면서 독립 욕구가 생기지만 여전히 슈퍼바이저에게 자기주장을 더 많이 하고 단순히 슈퍼바이저를 모방하는 행동을 줄여간다. 슈퍼바이저는 비지시적으로 자율을 허용하고, 상담자를 지지하고, 요청되어질 때만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슈퍼비전 개입을 해야 한다.

 

제6장 고급 상담자

 

고급 상담자는 자율적인 상담자로서 내담자에 대해 스스로 세운 상담 계획을 갖고 있다. 고급 상담자는 자신에 대한 통찰과 함께 내담자에게는 공감적이다. 슈퍼바이저는 상담자를 동료로 대하고 자율을 허락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상담자를 직면도 하고 자신의 경험을 예시적으로 공유하기도 한다. 보다 통합된 고급 상담자는 대인 관계적, 인지적, 측면만이 아니라 직업적으로도 원숙한 상태에 도달한다. 이 시점에서도 슈퍼비전이 계속된다면 슈퍼바이저와 상담자는 동료로서의 협동 관계를 유지한다.

 

제7장 슈퍼비전 관계

 

슈퍼비전 관계는 가르치고, 지도하고, 자문하고, 평가하는 등의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슈퍼바이저와 실습생 사이의 상호 관계라는 중요한 대인 관계적 의미를 갖는다.

 

1.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슈퍼비전 관계

1)초급 상담자

초급 상담자는 슈퍼비전 관계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불안하다. 슈퍼비전 관계는 교수-학생 관계보자는 비공식적이고 비구조화되어 있으며 보다 대인 관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초급 상담자는 높은 평가 불안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서 잘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슈퍼바이저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2) 중급 상담자

중급 상담자는 초급 단계를 거치는 동안 이미 여러 번의 슈퍼비전 관계를 경험하였다. 학생들은 매 학기 다른 슈퍼바이저와 짧은 슈퍼비전 관계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중급 상담자의 과거 슈퍼비전 경험은 현재 슈퍼비전 관계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중급 상담자를 위한 슈퍼비전은 실습생의 자율성과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 관계가 바람직하지 않게 진행될 때는 지금 여기의 태도로 직면하고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실습생이 슈퍼바이저를 모델링하고, 이것이 상담의 치료적 장면으로 이어진다.

중급 상담자는 부정적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수동-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중급 상담자는 슈퍼비전 관계와 상담 관계가 평행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에서 성장할 수 있다.

3) 고급 상담자

고급 상담자 역시 실험과 탐구를 지지하는 공감적이고 비판단적인 분위기를 좋은 슈퍼비전의 특징으로 뽑고 있으며, 자신들의 시도와 좌절이 정상적으로 여겨질 때 보다 만족감을 느낀다. 고급 상담자는 슈퍼비전에서 보다 복잡한 개인의 발달, 전이, 역전이, 슈퍼비전과 상담의 평행 과정,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저항과 자기 방어에 대해서 검토하는 것을 기대한다.

슈퍼바이저는 고급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직업적 발달과 정체감 형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슈퍼바이저가 주의할 점은 관계 역동의 과정은 이 단계에서 매우 의미가 있지만, 상담 실습생의 발달보다 슈퍼비전 관계만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면 실습생의 불안과 불만이 높아질 수 있다.

 

2.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의 개인차

자기표현 - 대인 관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스타일을 말한다.

인지 및 학습 스타일 - 개인이 정보를 과정화하는 특정한 방법이나 배움에 있어서의 선호도를 말한다.

상담 이론적 접근 - 슈퍼바이저와 상담 실습생이 같은 상담 이론적 접근을 선호하면 슈퍼비전 관계에서 갈등이 적을 수 있다. 상담 이론은 인간관과 상담 과정, 상담 개입 기술, 그리고 상담 효과를 평가하는 기준 등을 담고 있다.

남녀 성차 - 슈퍼비전 관계에서 남녀의 성에 의한 차이를 생각해 보는 것은 일반적 남녀 차이의 의미를 넘어서서 여성 상담자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실습생의 남녀 차이뿐만 아니라, 슈퍼바이저의 성별 차이도 슈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3. 바람직하지 않은 실습생

1) 상담자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은 실습생

상담자로 발달하는 것은 대인 관계에서의 감수성을 발전시키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다른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거나 들어주는 능력 등이 결여되어 있다.

비적합한 실습생이란 일시적이고 전환적인 어려움을 가진 실습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상담에 대한 기술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것이라고들 하지만 어느 정도 사람이 도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슈퍼바이저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상담자로서 성장하기에 비적합한 실습생은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여, 그 실습생이 아직 상담자가 되기에 투자한 것이 적은 수준에서 다른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구원자적인 상담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 혹은 입장에 있지만 상담자는 내담자를 구원하는 사람은 아니다. 많은 상담실습생들이 내담자의 구원자가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경우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때이며, 다른 경우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종교적 구원을 전하려는 것이다.

3) 미해결 과제를 가진 상담자

우리는 누구나 어느 정도 혹은 한두 영역에서는 미해결 과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미해결 과제가 개인적인 것으로 남아 있을 뿐 상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4) 약물중독 경험이 있는 상담자

제8장 슈퍼비전의 실제

 

1. 슈퍼비전 첫 회기

1) 동맹 관계 형성

동맹 관계 형성을 위해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이 상담과 관련된 경험 혹은 일반적인 경험에 대한 서로의 정보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2) 평가에 대한 구조화

상담 실습생과 슈퍼바이저가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는 과정 및 정차를 계획하는 것은 중요하다. 실습생은 자신들의 상담 수행이 어떻게 평가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피드백이 주어질 것인지, 그리고 자신들의 책임이 무엇인지 등 슈퍼바이저, 대학원, 실습 기관이 자신들의 상담 수행에 대해 어떤 기재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평가의 기준을 실습생과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계속적인 측정과 평가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발달 전반에 대해 개념을 정립해 주는 것이 좋다. 상담 실습생은 슈퍼바이저에게 슈퍼비전의 유용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3) 실습생의 상담사례

슈퍼비전 첫 회기 종결에는 내담자 사례에 대한 검토, 다음 슈퍼비전 회기에 대한 계획, 슈퍼비전 기록에 대한 것이 거론되어야 한다. 또한 실습생과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에서 다루게 될 실습생의 상담 사례에 대해 정해야 한다.

 

2. 슈퍼비전 관련 기록

1) 상담 사례 기록

상담 실습생은 슈퍼비전 받을 상담 사례를 보고서, 축어록, 오디오 테이프, 비디오 녹화 테이프, 직접 관찰 등을 통해서 슈퍼바이저에게 보고할 수 있다. 이것들은 직접적인 상담 사례 기록이다.

상담 사례

1. 내담자 인적사항 : 기본적인 사항만 간략하게

2. 가족 관계 : 가계도와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3. 내담자 인상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갖는 인상 혹은 관찰된 내담자 모습을 서술한다.

4. 상담 신청 계기 : 상담소를 찾아오게 된 계기나 이유를 나열한다.

5. 심리검사 결과 : MMPI 등 심리 검사의 결과

6.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

7. 내담자의 자원

8. 상담목표와 전략

9. 상담 내용 요약 및 축어록

 

2) 슈퍼비전 기록

슈퍼비전 일시 및 장소 :

슈퍼바이저 :

슈퍼바이저의 상담 이론적 접근 :

슈퍼비전 이론적 접근 :

상담 실습생 :

실습생의 상담 이론적 배경

상담 사례 요약 :

내담자 인적 사항 :

상담 기간 :

주호소 문제 :

상담 목표 및 전략 :

상담 성과 및 과제 :

슈퍼비전 개입 요약

 

3. 상담 실습생 평가

실습생에 대한 측정과 평가는 슈퍼비전의 기본 역할이고 슈퍼비전에서 계속되는 활동이다. 실습생을 평가하는 것은 그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변화하는 실습생의 슈퍼비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촉진하는 슈퍼비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은 불안과 불편함을 경험한다. 슈퍼바이저가 상담 실습생에 비해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즉 실습생의 개인적이고 직업적 발달의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가 과정의 불안은 더 가중된다.

평가의 부정적 측면을 줄이려면 슈퍼바이저가 실습생의 평가에 적용할 슈퍼비전 이론적 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슈퍼비전 모델 혹은 이론적 틀은 실습생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개념적 틀을 제공하고, 이러한 개념적 틀 속에서는 강점과 단점이 정상화된다.

 

4. 그룹 슈퍼비전과 사례 발표

1) 그룹 슈퍼비전

그룹 슈퍼비전은 실제 상담 장면에서 실습생과 인턴 교육의 방법으로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한 상담자의 계속 교육의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 슈퍼비전에 비해서 시간과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에 성행하고 있다.

슈퍼그룹의 크기는 6―12명이 이상적이고, 그룹 구성원간에 동일한 특성이 많을 때 더 촉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그룹 슈퍼비전의 또 다른 형태는 슈퍼바이저 없이 비슷한 수준의 구성원들이 모여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동료 그룹 슈퍼비전이다.

그룹 슈퍼비전의 가장 큰 장점은 그룹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과 그룹 구성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시각이다. 다른 측면에서는, 상담 실습생은 자신보다 훨씬 발달한 상담자를 대할 때, 혹은 반대로 너무 기초적인 기술에 더 초점을 둘 때 좌절할 수 있다.

2) 세미나와 사례 발표

세미나와 지속적인 사례 발표는 외부 자문자에 의해서 촉진될 수 있고, 기간 내의 사람이 맡을 수도 있다. 슈퍼비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상담자는 이러한 계속 교육 기회를 잘 활용한다.

 

제9장 슈퍼바이저

이 장은 슈퍼바이저 교육의 기본 요소와 슈퍼바이저의 발달 단계, 그리고 슈퍼바이저가 주의해야 할 윤리적 측면을 다룬다.

 

1. 슈퍼바이저 교육

슈퍼비전의 이론이나 실제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를 가르치는 데는 짧은 세미나나 워크숍 등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슈퍼바이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개념을 다루는 수업과 실제적인 경험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슈퍼비전 수업

슈퍼비전 수업은 슈퍼비전 모델 및 이론, 슈퍼비전과 관련된 연구물, 슈퍼비전과 관련된 윤리를 담고 있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개념적 틀을 통해 슈퍼비전 과정을 이해하고 슈퍼비전 활동을 계획, 평가할 수 있다. 상담자에게 다양한 상담 이론을 소개하듯이 예비 슈퍼바이저에게도 다양화 슈퍼비전 이론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슈퍼비전 수업은 예비 슈퍼바이저들이 슈퍼비전에 관련된 연구물을 많이 접하도록 강조해야 한다. 대다수의 상담자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상담으로 진로를 선택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상담자들은 연구보다는 상담 실제 수행을 더 중요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슈퍼비전 수업은 슈퍼비전과 관련된 윤리를 포함해야 한다. 여기서 윤리란 사회문화적으로 무엇이 수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학문으로 인간 행동의 의무를 지칭한다.

2) 슈퍼비전 실습

슈퍼비전 실습은 슈퍼비전 실습생이 상담 실습생에게 슈퍼비전을 해 주고, 자신은 슈퍼비전 실습에 대해 슈퍼비전 받는 것이다. 예비 슈퍼바이저들은 중급 상담자 이상이기 때문에 초급 상담자에게 슈퍼비전을 제공할 수 있다.

슈퍼비전 실습생은 초급 슈퍼바이저이기 때문에 슈퍼비전 실습에 대한 슈퍼비전이 꼭 필요하며, 특정 실습생과 한 내담자 사례를 여러 차례 걸쳐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회기를 녹음하여 슈퍼비전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슈퍼바이저 발달

슈퍼바이저 발달 모델은 상담자 발달과 마찬가지로 슈퍼비전 영역에 있어서 슈퍼바이저가 경험과 교육을 통해 발달한다고 전제한다는 슈퍼바이저의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동기, 자율성을 중심으로 슈퍼바이저의 발달을 제시하였다.

1) 초급 슈퍼바이저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동기, 자율성, 슈퍼비전 구조화, 역할 전화, 초급 슈퍼바이저의 상담자로서의 발달 단계, 상담 실습생 배정

2) 중급 슈퍼바이저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자율성, 동기, 중급 상담자가 주의할 점, 고급 슈퍼바이저로 전환, 상담 실습생 배정

3) 고급 슈퍼바이저

자신과 남에 대한 알아차림, 동기, 자율성, 상담 실습생 배정

 

3. 슈퍼바이저 윤리

1) 슈퍼바이저의 전문성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저로서의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어야 하는 데, 전문성이란 슈퍼비전에 대한 전문성(슈퍼비전 이론 등의 교육과 슈퍼바이저로서의 실습 등의 실제 경험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상담 영역에서의 전문성(효과적인 슈퍼비전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윤리적 지식과 행동(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 영역에 관련된 법규, 윤리 강령, 그리고 포괄적인 윤리적 행동 양식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으로 볼 수 있다.

2) 내담자 안녕에 대한 책임

슈퍼비전은 내담자를 부적절한 상담 개입에서 보호하고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상담 실습생에 대한 책임

슈퍼바이저와 상담 실습생의 관계 조심하여야 할 것이 많다. 이중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 소홀할 때 공개적으로 토론하기 불가능하며 평가가 부적절하게 될 수 있다. 불가피하게 이중 관계를 맺게 될 때에는 슈퍼바이저와 상담 실습생이 동의하고 이 관계가 상담 실습생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 책임과 범위와 정도를 분명히 해야 하며, 상담 실습생의 상담 수행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개인적 기능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 실습생의 개인적 기능손상을 다루는 것이 아마도 슈퍼바이저가 해야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일 것인데 이 경우 당분간 상담을 쉬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가는 말>

상담전문가나 심리치료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선 대학교와 대학원의 관련학과에서 기초 심리학을 비롯해 심리학의 여러 분야를 배우고, 성격심리학과 정신병리 및 심리검사, 그리고 상담의 이론 및 기법에 대해서 배우고 실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막상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해 나가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다. 대부분의 상담 초보자는 대단히 긴장하며 자신의 능력에 너무 많은 기대를 한다. 그러나 상담자의 열의와는 달리 내담자가 안 올 수도 있고, 상담자의 의도와는 달리 내담자가 싫어져서 마음이 괴롭다든지, 상담이 진행은 계속되지만 진전 없이 공전되는 것 같다든지…….

상담자는 이론적으로도 준비되어야 하지만, 실제 상담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되며, 이는 이론을 안다고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다. 상담자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튼튼한 기초를 쌓기 위해 실제 상담을 하면서 실습해야 하며 선배 전문가로부터 지도를 받아야 한다. 이론, 실제, 슈퍼비전은 무엇하나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삼각 받침에 비유될 수 있다.

상담의 접근에는 여러 학파가 있고, 상담자 자신의 선호에 따라, 또 내담자에 따라 접근법을 달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상담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든지 간에, 내담자에 대한 정신분석적인 이해는 내담자의 핵심적인 역동을 이해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정신분석에 기초한 상담·심리치료 슈퍼비전에서는 상담 현장에서 드러나는 상담자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만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