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발상과 표현
학교 학년 반 번 성명 평가
가. 아래의 이미지를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1) 이 제품과 시설의 용도와 이렇게 만들거나 설치한 이유는 무엇인가?
2) 이 제품과 시설이 만든 사람과 이용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며 색다른 점은 무엇인가?
구분 |
제품과 시설의 용도 |
이렇게 만들거나 설치한 이유 |
제작자와 이용자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
남다르거나 색다른 점 |
A |
|
|
|
|
B |
|
|
|
|
C |
|
|
|
|
D |
|
|
|
|
E |
|
|
|
|
F |
|
|
|
|
G |
|
|
|
|
나. 남다른 생각을 잘 하기 위한 마음가짐이나 생활 자세는 어떤 것이 좋을까?
다. 남다른 생각과 뛰어난 기능은 서로 어떤 관계인가?
라. 창의적 발상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
마. 미술작품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바. 작가명과 작품 제목이 미술 감상을 하는데 도움이 될까? 아니면 방해가 될까?
사. 창의적 발상법
1) 뒤집어 생각해보기, 반대로 생각하기, 상대방의 입장 되어보기
예) 겨울은 춥고 여름은 덥다.→겨울은 덥고 여름은 춥다. 그 이유는?
2) 가까이서 또는 멀리서 보기, 모아보거나 잘라 보기, 확대 또는 축소해보기, 왜곡시켜보기
예) 1Km 밖에 있는 사람을 바라보면 어떻게 보일까? 또 그렇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기성품의 문제점 또는 불편한 점을 찾아보고 해결책을 생각해보기
예)주머니 속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코트 깃을 열고 꺼내보던 시계가 변해온 과정을 적으시오.
4) 완전히 엉뚱한 것과 연결 지워보기, 두 가지 기능 합치기
예) 돼지와 비행기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보세요.
5) 평소에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것에 의문 가지기
예) 피는 빨간색이다.→정말 피는 빨간색일까?
아. 아래 그림은 각각 무엇으로 보이는가?
A: |
B: |
C: |
자. 다음 사진을 보고 각자의 생각을 발표해보자.
구 분 |
첫 느낌 |
문제점 |
개선방안 |
A |
|
|
|
B |
|
|
|
C |
|
|
|
차. 다음 미술작품을 감상해보자.
구 분 |
첫 느낌 |
작가의 의도 |
상징적 의미 |
창의적 요소 |
A |
|
|
|
|
B |
|
|
|
|
C |
|
|
|
|
D |
|
|
|
|
E |
|
|
|
|
F |
|
|
|
|
G |
|
|
|
|
카. 아래 그림에서 A와 B 다음에 나올 가능성이 있는 손톱깎이의 형태를 그리시오.
타. 다음에 제시된 그림을 보고 재미있거나 독특한 이야기를 만드시오.
< 그림은 자유롭게 제시 해 준다>
'미술활동 > 창의*인성 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다라 심리치료 (이론 파일) (0) | 2011.08.13 |
---|---|
2011년 창의*인성 교육 전문성 심화과정 연수(서강대학교) (0) | 2011.08.13 |
재미있는 책--옥이샘의 교실이야기 (0) | 2011.04.22 |
생각이 만들어 내는 기발한 생각들 (0) | 2011.02.02 |
이미지를 그리고 만들기(경일대생들의 작품) (0) | 201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