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스크랩] 학습방법검사

유쌤9792 2012. 8. 20. 09:55
HOME > 학습스타일분석 > 학습태도검사
 
 
 
1 나는 해야 할 공부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2 책을 읽기 전에 책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목차를 먼저 본다.
3 나는 적절한 공부장소를 가지고 있다.
4 나는 어려운 공부도 도전할 만한 일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좋아한다.
5 선생님이 수업한 내용과 질문한 내용을 대부분 이해할 수 있다.
6 노트에 예습과 복습란을 따로 만들어 사용한다.
7 나는 시험 준비를 위해서 예상 시험 문제를 만든다.
8 나는 중요한 일을 할 때도 몰아서 하지 않고 계획을 세워서 진행한다.
9 책을 쓴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면서 읽는다.
10 내가 공부하는 장소는 조용해서 공부하기에 좋다.
 
11 나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 공부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먼저 생각 한다.
12 이해가 안 되거나 모르는 문제는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물어서 알도록 한다.
13 수업이 끝나면 노트를 구체적으로 다시 정리한다.
14 나는 시험을 치루기 위한 나만의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다.
15 나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16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사전 등을 통해서 알아본다.
17 내 책상 주변은 잘 정리가 되어 있다.
18 어렵거나 싫은 과목의 시험 점수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다.
19 학교나 학원 수업시간 중에 다른 과목을 공부하거나 다른 책을 보지 않는다.
20 예습할 때 노트에 교과서의 새로 나온 어휘의 의미 등을 적는다.
 
21 아는 문제인데도 서두르거나 실수로 틀릴 때가 있다.
22 나는 학교에 내야 할 과제를 작성해야 할 때 마감일을 지킨다.
23 책의 내용에 따라서 속독을 할 것인지 정독을 할 것인지 정한다.
24 공부를 시작할 때 준비하는 시간은 그다지 많이 걸리지 않는다.
25 공부를 하기 위해서 학교나 학원에 가는 것이 좋다.
26 학교나 학원 수업시간에 다른 행동이나 공상을 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한다.
27 필기하느라고 선생님의 설명을 못 듣는 경우가 있다.
28 시험 칠 때 순서대로 풀기 보다는 아는 문제부터 풀기 시작한다.
29 방학 때는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과목이나 중요 과목 위주로 공부 계획을 세운다.
30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서 책을 읽는다.
 
31 공부에 필요한 물건들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변에 있다.
32 모르는 문제의 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33 학교나 학원 수업시간이 지루하거나 길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34 선생님의 설명을 하나도 빠지지 않고 적으려고 한다.
35 시험이 끝난 후에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공부한다.
36 공부를 할 때 계획을 세워서 한다.
37 책을 읽으면서 나의 경험과 연관시켜 보기도 한다.
38 공부하는 곳에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39 나는 공부할 내용을 스스로 알아서 정하는 편이다.
40 발표수업인 경우에 자발적으로 발표를 하려고 한다.
 
41 수업 중에 강조하는 것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을 표시해 둔다.
42 시험 시간이 주어지면 재차 답을 확인해 본다.
43 여러 가지 일을 할 경우에는 중요한 일부터 순서를 정해놓고 한다.
44 책을 읽은 후에 내용을 정리하는 편이다.
45 공부하는 곳 주변에 여러 가지 사진과 그림 등을 붙여놓지 않는다.
46 나는 학교나 학원의 수업 내용에 관심이 많다.
47 학교나 학원 수업 시간 중에 다른 친구들이 선생님에게 질문 또는 발표하는 내용도 주의 깊게 듣는다.
48 글씨 쓰는 속도가 느려서 필기를 잘 하지 못하는 편이다.
49 어려운 문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시험시간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다.
50 나는 약속을 잘 지키려고 한다.
 
51 책을 읽으면서 어려운 단어의 의미나 요점 등을 공백에 적어놓는다.
52 책상과 의자의 높이가 적합한 편이다.
53 나에게는 공부를 통해 얻고 싶은 분명한 목표가 있다.
54 마음에 들지 않는 과목의 수업도 성실하게 임한다.
55 필기를 잘 하지 못해서 친구의 노트를 빌리는 경우가 있다.
56 시험범위를 다 공부하지 못하고 시험을 보는 경우가 있다.
57 오늘 해야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루지 않는다.
58 독서를 많이 한 사람이 보다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59 공부하는 곳의 조명은 나에게 적당하다.
60 노트나 책과 같이 수업에 필요한 것들을 잘 챙기는 편이다.
 
61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수업을 듣는 편이다.
62 필요한 내용을 적어 넣을 수 있도록 노트에는 항상 빈자리를 남겨둔다.
63 공부를 마치고 그 날 계획했던 대로 공부했는지 확인해본다.
64 나는 보다 효율적인 학습방법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다.
65 학교나 학원의 수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66 나는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이 어떠한 내용인가에 대해 관심이 많다.
67 선생님에 따라 과목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기도 한다.
68 노트정리는 과목별로 정리한다.
69 할 일이 있을 때에는 그 일과 관계없는 일은 생략하거나 단순화한다.
70 모르는 내용은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알아야 마음이 편하다.
 
71 학교나 학원 수업 중 장난을 치거나 수업과 상관없는 생각 등으로 시간을 보낼 때가 있다.
72 학교나 학원에서 노트에 필기한 것을 집에 와서 보면 알아보기 어려울 때가 있다.
73 하던 일을 끝낸 다음에 다음 일을 한다.
74 TV 중계방송 때문에 계획했던 일을 바꾸거나 미룬 적은 없다.
75 피곤하고 졸릴 때는 쉽고 재미있는 과목먼저 공부한다.
76 나는 나쁜 점수를 받은 과목도 포기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77 어떤 일이 처음에 잘 안되더라도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78 주중에 하지 못했거나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기 위해 주말이나 공휴일에 시간을 확보해 둔다.
79 나는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는 편이다.
80 칠판에 적은 내용은 필기하지만 말로 설명한 것은 적지 않는 편이다.
 

출처 : 올바른 독서교육통해 학습하기
글쓴이 : 외유내강 진달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