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문상담 교육과 실습

특수아 상담의 이해 요약

유쌤9792 2009. 10. 22. 14:51

1. 특수아의 분류(p30-32)


1)특수교육학 분류 도식(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2)정신의학적 분류 도식(미국정신의학회의 DSM 체계)

:지적장애,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파괴적행동 장애, 섭식 및 식이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기타장애.


3)행동적 분류 도식(Quay et al., 1979)

:품행장애, 사회화된 공격행동, 불안 위축행동, 미성숙


2. 애착의 유형(Ainsworth, 1978의 실험 p47-49)


1)안정애착(secure attachment)

2)불안정 회피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3)불안정 저항 애착(insecure-resistant attachement)

4)불안정 혼동 애착(insecure-disorganized attatchment)

 

3. 특수아동 상담의 접근(p68)

신뢰 수용 존중 + 특수아동에 대한 긍정적 견해


4. 특수아동 부모 상담

부모 상담에서 가족의 감정이 어느 단계인지 파악하고 조심스럽게 지도해야한다.

충격->거부->죄의식->수용(p71-73)

부모상담이 특수아 상담의 전체라고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중요성은 매우 크다(p75).

특수아 자녀를 둔 부모의 집단 상담은 서로의 경험담과 지도 방법을 공유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p76).


5. 특수아 상담자의 전문성

특수아에 대한 기본 지식 기반을 갖추고 이들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p80).


6. 특수아 부모 상담 시 상담자의 태도

수용과 존중의 태도(p88)

감정의 반영(p88): 부모의 문제와 감정을 요약하여 상담자 자신의 말로 바꾸어 주는 것.


7. 정신지체에서 지적장애로 용어 개정(p92)

:2007년 10월에 개정된 장애인 복지법에 의거하여, 장애로 인한 용어에서 파생될 수 있는 사회적 제약이나 편견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8. 지적장애의 정의(p93)

지적기능, 적응행동, 18세 이전


9. AAMR 환경적 지지의 필요성 정도에 따른 수준(p97)

1)간헐적 지원 수준, 2)제한적 지원 수준, 3)확장적 지원 수준, 4)전반적 지원 수준


10. 지적장애의 원인

1)유전적 원인: 다운 증후군(21번 염색체가 3개)(p98)

2)생물학적 원인: 모체의 흡연과 질환, 약물, 난산(p98-99)

3)사회환경적 원인: 산모의 건강, 10대의 임신, 신생아기 영양 결핍(p99)


11. 지적장애 아동과 학습장애 아동의 차이점(p102)

1)지적장애아들은 지능검사 결과로 예측할 수 있는 정도의 낮은 수행을 보이지만, 학습자애아들은 지능 검사 점수와 성취도 검사 점수 사이에 불일치를 보인다.

2)결핍된 수행의 폭이 다르다.


12.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환경에서의 경험은 발달상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p107)

아동들은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요구를 통해서 사회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언어능력, 운동능력, 도덕성, 가치 및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발달시키게 되기 때문이다.


13. Leo Kanner(1943) (p120)

언어장애가 있고, 변화를 싫어하며, 시선 마주치기를 극단적으로 싫어하고 무생물에 강한 매력을 느끼면서도 가끔은 아주 뛰어난 인지적 잠재력을 발휘하기도 하는 양상을 보이는 아동을 자폐증이라고 기술하였다.


14. 장특법 시행령에서 자폐성 장애 정의(p121)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15. 자폐성 장애는 스펙트럼으로 보아야 한다(p121)

자폐증의 증상을 똑 같이 가지고 있지 않으며, 증상의 정도가 다 다르다. 즉, 스펙트럼의 위치에 따라서 증상의 심각성 정도가 다르다.


16. 레트 장애(p123)

출생 5개월 정도가 기점으로 머리와 손을 사용하는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언어의 퇴행이 심해지면서 지적장애를 동반한다. 주로 여아에게 나타남.


17. Asperger 장애(1944)(p125)

의사소통과 관련한 몸짓이나 정서 표현, 비언어적 전달에 어색하거나 둔감하다.


18. 자폐아동 상담시 유의점(p138)

1)자폐아동은 눈을 마주치면서 대해야 한다. 이 때 눈맞춤을 피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눈을 마주치되 너무 가까이는 피하도록 한다.

2)큰 소리를 싫어하기 때문에 얼굴 표정이나 제스쳐를 섞은 목소리, 그리고 바디 랭귀지를 이용해서 말을 건내야 한다.

3)반응이 나올 때 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


19.약물요법 사용시(p141)

약물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약물로 변화시키고자하는 목표행동의 변화를 기록해야 한다.


20. 자폐아동 지도시 유의점(p147)

1)말을 글자 그대로 해석해요

2)말로 시키는 것 보다 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세요.


21. 학습장애 정의(p152)

1)Kirk(1963)에 의해 처음 소개된 개념

2)아동기에 읽기나 쓰기, 셈하기와 같은 특정 기능을 맡은 뇌 기능상에 문제가 있어 정상적인 학습 성취를 이루지 못하는 아동.


22. 학습장애의 분류(p154-155)

1)발달상 학습장애: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

2)학업상 학습장애: 읽기, 철자 및 표현, 수학 장애


23. 학습장애 판별 기준(p158)

학업성취 수준 저하, 능력간 성취간의 불일치, 제외준거(학습의 문제가 감각, 지적, 정서장애 환경의 결손이 아닐 것)


24. 학습장애의 원인 중 환경적 요인(부모-자녀 관계, 부적절한 교수방법, 교육과정, 등)(p166)

1)환경적 요인들은 생물학적 요인과 함께 2차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2)환경적 요인이 1차적 주원인인 학습 부진 아동과는 구별이 필요하다.


25. 학습장애의 상담과 지도(p178)

1)학습장애아동을 위한 상담 지도는 학습장애 교육 이론가의 영향을 받아 주로 정보처리 이론과 인지-행동적 접근이 많이 적용된다.

2)학습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기능의 훈련, 학업기술지도, 학습전략이나 학습방법을 훈련하는 상위인지훈련 및 정서 행동지도가 주축을 이룬다.


26. 학습장애 정서 및 생활 지도(p180)

1)교사와 학생 상호간에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

2)학습 동기 부여

3)학습 문제를 도와주면서 심리적 전환이 병행되도록.


27. 렌줄리 영재성 개념 모형(p190)

평균이상의 능력(above average ability), 창의성(creativity), 과제집착력(task commitment)


28. 영재의 특성: 비동시적 성장(dyssynchrony)(p199)

1)전반적 발달의 불균형 상태

2)영재는 지적 성장, 정서적, 성장, 및 신체적 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 서로 다른 빠르기로 발달하여 한 개인 안에서 내적 불일치를 일으키는 비동시성 장애가 있다.


29. 영재의 특성: 과흥분성(overexcitability)(p200-202)

1)강한 집중력이나 힘 또는 에너지로서 재능 및 각자의 정신운동성, 감각, 지적, 상상, 정서 영역에서 또래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에서 훨씬 더 강하고 강렬한 정신활동을 경험한다.

2)이 특성으로 인하여 영재는 ADHD로 오해될 수 있다.


30. 정서장애의 원인(p224-225)

1)발달적 측면과 관련시켜 볼 때 정서장애는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가장 일반적 형태는 거부와 과잉보호이다.

3)Bowlby의 애착 이론: 부적절한 양육이 불안정한 애착관계, 아동의 탐색활동 방해, 정서적 불안정을 야기한다(P223 분리에 따른 유아의 항의 절망, 우울, 극복 단계 참조).


31. 정서장애의 치료 및 상담(p227-228)

1)정신분석학적 접근:무의식에 업악된 id(원초아)의 욕구인정-> 내적 불안 치료

2)행동주의적 접근:부적절한 행동이 학습된 것-> 새로운 적응행동의 학습 강조

3)인본주의적 접근:충족되지 못한 자아실현의 욕구-> 아동의 자발적 성장과 발전

4)생태학적 접근:아동과 생태적 환경간의 부조화 및 상호작용->

5)인지심리학적 접근:현실왜곡적 부정적 사고와 신념->자신의 내면적 사고 관찰 조절


32. 아동기 우울증 지도와 상담(p236-237)

1)아동기 우울증의 주요 원인은 거부감과 애정 결핍이므로 치료는 주로 부모나 교사에게 달려있다.

2)가정 분위기와 정서적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33. 긴장과 불안장애의 주 원인 -스트레스(p244)

1)Cannon(1914) 최초로 스트레스 정의:유기체에 해를 가하는 감정 상태

2)주어진 시간 내에 개인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물리적, 인지적 요구를 받게되면 경험하는 상태.


34.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습관성 경련. vs. 틱(뚜렛)증후군 (신경학적 증후군)(p250-254)


35. 정서장애_학교공포증(school phobia)의 원인(p260-261)

1)수동적 조건화 행동주의 패러다임: 학교 환경의 특정 자극이 조건화되어 불안을 일으키거나/학교 환경이 부모로부터의 분리에 대한 두려움과 조건화되었다고 가정

2)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패러다임: 학교가기를 거부하는 아동이 학교에 안 가는 것에 대해 정적 강화 또는 부적 강화를 받았다고 가정.


36. ADHD 정의(p268-270)

1)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진단기준: 부주의성(inattentive), 충동성, 과잉행동성이 7세 이전/학교 및 가정에서 관찰되어야 함


37. ADHD 약물치료(p286)

1)중추신경 흥분제이다

-도파민 혈중 농도가 올라간다->장 운동성 감소-음식 거부(점심 급식 교사의 지도가 필요)

2)메틸페니데이트(약물복용후 30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남), 암페타민(중독성, 한국에서는 처방하지 않음), 페몰린(간기능 검사 요구)


38. 품행장애 아동 인지-행동 훈련(p300)

1)대화를 사용한 학습

2)타인 조망 훈련

3)문제해결 기술 훈련: ICPS(Interpersonal Congitive Problem Solving), Think Aloud(소리내어 생각하기)기법


39. 집단 따돌림의 상담(p311)

1)개인 수준:피해 및 가해 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치료적 상담

2)학급 수준:학급 회의, 역할 놀이, 소집단 활동, 협력 학습, 학부모와 좌담회

3)자기표현과 자기 주장 훈련을 배워야 하며, 폭력에 대처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40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_정신분석과 인본주의 심리학(p333-334)

1)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지적장애아, 자폐아,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이나 유아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2)언어적 표현력이 부족한 특수아들이 놀이도구나 장난감을 매개체로 놀이를 통해 심층 문제를 표출하며 자연스럽게 문제를 감소해 나가기 때문이다(Anna Freud)

3)치료자와 특수자의 친밀감 계기 마련을 위해 특수아의 정서적 치료에 놀이 도입(Anna Freud).

4)놀이를 통하여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욕구를 채우게 된다(Schaefer et al., 1991p337 사례 참고)


41. Amster(1943) 놀이 치료의 목적(p335-336)

1)방어를 풀고 불안을 다룰 수 있는 매체 제공

2)감정의 언어화를 돕는다.

3)아동이 무의식적 자료를 펼치고 그에 수반된 긴장을 줄이도록 돕는다.


42. 놀이치료에 사용되는 놀이감(p344-345)

1)Axline(1969)이 처음 사용했던 종류의 놀잇감:인형, 점토, 크레용, 동물 모형, 자동차, 의사, 경찰, 레고, 모래상자

2)Guerney(1983)의 제안: 로봇->레고, 공격성 의존성을 발산시킬 수 있는 것(권투용 샌드백, 총, 병정, 칼, 소꿉놀이), 또래 놀이가 가능한 것.


43. 미술치료의 정의(p346)

정신분석학 이론을 기초로 그림을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심리치료.


44. 미술치료의 능력을 보유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p351-352)

1)심리학적 배경 이론과 정신 역동적 이론을 알아야 한다: 작품이 현재의 심리와 어떤 관계인지 내면의 욕구, 성격, 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2)창작 활동을 통해 정서 사회적 문제를 표출해 낼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3)다양한 표현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4)개인의 독창성, 창의적 활동, 특성, 감수성에 대한 이해.


45. 특수아의 미술 치료(p358-362)

1)지적장애아: 유치원정도의 미술 교육과정

2)행동장애아: 구조화된 틀 일관성있는 진행 방식

3)정서장애아: 작은 단위의 평소에 해 본 경험이 있는 손쉬운 활동

5)학습장애아: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자신감 회복을 위한 활동


46. 음악치료가 체계적인 학문적 프로그램으로 발전(p368-369)

1) 미시건주립대학 음악 치료의 기점(1944년부터 음악치료사 훈련)

2)AAMT(american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  1971년 부터연구와 치료

3)우리나라

- 1964년 김재은 음악요법->정신병원, 재활센터

- 1981년 음악치료 전공(대학원)





47. 음악치료의 원리(p370-371)

1)치료사와 환자,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또는 재확립

2)자아존중감의 증진

3)집중력과 지속력의 증진

4)비언어적 의사소통 제공


48. 음악치료 활동의 예(p373)

듣기, 노래 부르기, 움직이기, 악기다루기, 창작하기(활동의 예는 표 3-1참조)


49.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1)지적장애아: Howery는 지적장애아의 치료에 음악을 이용하는 목적은 이들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첫째로 든다(p376).

2)자폐아동:Applebaum(1979)(p382)

-효과적인 동기유발제:음악을 통해 음악 외적인 것을 배우고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치료방법

-긍정적인 감각 강화제: 자기충동적인 행동 감소를 위한 것.


50. 행동 수정의 기본 원리(p388)

1)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

-중성자극으로 조건화될 수 있다

-메트로늄 소리->침분비

2)Thorndike(1874-1949)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환경에서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행동은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고양이/우리 안, 음식/우리 밖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증가(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3)Watson(1878-1958) 자극-반응 심리학

-환경사건(자극)이 반응을 유발한다

4)Skinner(1904-1990) 수동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과의 차이를 설명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기초 원리 설명

-강화, 소거, 벌, 자극 통제